KOGAS-GAZPROM 과학기술 협력 분과 워킹그룹 회의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OGAS-GAZPROM 과학기술 협력분과 워킹그룹 회의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조재강 기자] 한국가스공사(사장 채희봉)는 22일 인천 오크우드 호텔에서 러시아 가즈프롬과 ‘KOGAS-GAZPROM 과학기술 협력분과 워킹그룹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최양미 기술사업본부장, 이성민 가스연구원장을 비롯한 양사 관계자 60여명이 참석했다.

가스공사는 최근 세계 에너지 시장에서 천연가스의 역할이 증대됨에 따라 국제 협력을 통한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또한 가즈프롬과는 지난 2003년 ‘과학기술분야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이후 러시아 천연가스 도입을 위한 기술적 기반 검토 및 정보 공유 등 활발한 교류를 이어왔다.

KOGAS-GAZPROM 과학기술 협력분과 회의는 매년 양사 과학기술연구원의 공동관심분야에 대한 주제 발표 및 토의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번 워킹그룹에서는 △자원 탐사·개발 △중규모 LNG 액화 △LNG 벙커링 △수소 저장·수송 △배관 방식·부식 기술 등 18편의 주제가 다뤄졌다.

특히 양사는 기술적 우위에 있는 자원개발 기술 및 장거리 천연가스 공급 기술분야 외에 공동 관심사인 수소 저장 등 신사업 기반 기술에 대한 정보도 공유했다.

가스공사의 관계자는 “가즈프롬은 주로 PNG 형태로 천연가스를 공급하고 있으나 향후 LNG 공급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가스공사가 보유한 LNG 공급·수송 관련 기술과 노하우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며 “앞으로 양사 간 LNG 및 수소 분야에 대한 다양한 협력 기회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