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누출확인 퓨즈콕‧배관용 밸브, 일반상세기준으로 통합
가스누출확인 퓨즈콕‧배관용 밸브, 일반상세기준으로 통합
  • 조대인 기자
  • 승인 2019.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스기술기준委 가스기기 등 2개 분야 6종 코드 개정안 심의·의결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특정상세기준으로 운영되고 있는 가스누출 확인 퓨즈콕(KGS S AA009) 및 가스누출 확인 배관용 밸브(KGS S AA010)의 유효기간 만료가 도래함에 따라 기존 일반상세기준으로 통합했다.

가스기술기준위원회(위원장 이광원)는 지난 22일 개최된 제110차 가스기술기준위원회 회의에서 KGS AA337(가스누출 확인 퓨즈콕 제조의 시설⋅기술⋅검사기준) 개정안 등 6종 상세기준 개정안에 대해 심의했다고 26일 밝혔다.

가스용품 중 가스기기 특정상세기준인 KGS S AA009(가스누출 확인 퓨즈콕) 및 KGS S AA010(가스누출 확인 배관용 밸브)은 특정상세기준의 유효기간 만료가 도래함에 따라 각각 기존 일반상세기준인 AA337(가스누출 확인 퓨즈콕)과 AA338(가스누출 확인 배관용 밸브)로 통합했다.

같은 분야 코드 AA632에서는 가스누출경보차단장치의 차단방식에 따라 제어부와 검지부 및 차단부의 단자연결 방식이 상이함으로 이에 따른 경보차단 성능 기준을 명확히했다.

또한 옥외에 설치된 차단부의 용도(옥내용, 옥외용) 구분이 어려우므로 옥외용 차단부에 스티커를 부착함으로서 용도 확인이 쉽도록 표시사항 기준을 추가했다.

가스도매사업 분과 코드 FS451, FS452, FP451에서는 배관 직상부에 밸브박스·전위측정용터미널·검지공 등 가스공급시설이 설치된 경우 라인마크로 인정하는 기준을 신설했으며 현장 시공 및 검사업무의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배관을 지하에 설치하는 경우 ‘매몰’, ‘매설’ 등의 용어를 ‘매설’로 통일했다.

같은 분야 코드인 FS452에서는 정기검사 시 정압기지(또는 밸브기지)내의 가스차단장치를 설치수량의 20%를 작동시험 하는 것으로 명확히 했다.

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코드 6종 개정안은 빠르면 12월 중 산업통상자원부의 승인을 받을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승인 절차가 완료되는 대로 관보(대한민국 전자관보, gwanbo.moi.go.kr)의 공고란에 상세기준 개정 사항이 게재되며 개정된 KGS 코드의 내용은 공고일 이후 ‘KGS 코드 홈페이지’ (www.kgscode.or.kr)에 업데이트 되는 코드와 개정안 3단표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한편 가스기술기준위원회 사무국은 카카오톡 채널을 신설해 KGS Code(상세기준) 제·개정 소식을 전해준다. 카카오톡 상단 검색창을 클릭한 후 ‘가스기술기준위원회’를 검색하면 채널을 추가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