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류희선 기자] 올해 안타까운 열수송관 사고로 시민들의 안전에 우려의 목소리가 커져가고 있는 가운데 이를 해소할 국내 기술이 개발돼 눈길을 끌고 있다.
 
서울기술연구원은 사물인터넷(IoT)으로 열수송관 파열사고를 예방하는 기술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고 5일 밝혔다.

이 기술은 계측 센서를 이용해 열수송관 손상 지점을 실시간으로 파악한 뒤 IoT 무선 통신망으로 유지 관리자에게 관련 정보를 전송하는 방식이다.

기존에는 작업자가 지상에서 지표투과레이더(GPR), 열화상카메라 등을 이용해 일일이 수송관을 점검해 시간이 오래 걸리고 정확도도 떨어지는 한계가 있었지만 새로운 기술은 긴 전선 형태의 분포형 계측선 센서를 열수송관에 최소 10cm 간격으로 촘촘히 설치하기 때문에 측정 정확도가 높아진다. 이외에도 측정 정보 실시간 변환과 무선 통신망 활용 ‘모니터링 시스템’ 기술이 적용됐다.

앞서 서울기술연구원은 해당 기술을 지난달 서울에너지공사 중계∼신내지구 열수송관(80m)에 시범 구축했다. 향후 5개월간 시범 운영을 거쳐 내년에 서울에너지공사가 열 수송관을 신설하는 구간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며 서울 전역에 광범위하게 매설된 열수송관 전체를 첨단 IoT로 실시간 모니터링 해 선제적으로 유지·관리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박민철 서울기술연구원 수석연구원은 "지난해 고양시와 목동에서 발생한 노후 열수송관 파열과 같은 사고를 예방하고 열수송관뿐 아니라 지하관로를 선제로 유지 관리하는 데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