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산업부는 10일 삼성중공업(거제)에서 아시아 및 국내 최초 LNG 벙커링 겸용선인 ‘제주 LNG 2호’ 명명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산업부를 비롯한 한국가스공사(화주), 대한해운(선주), 삼성중공업(조선소) 대표 등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제주 LNG 2호는 7,500m³의 LNG 탱크용량을 갖춘 통영과 제주를 오가는 아시아 최초의 소형 LNG 운반·벙커링 겸용선으로 운항속도 13knots, 승선 인원은 21명이며 국내 LNG 추진선의 보급 확산 및 LNG벙커링 산업발전에 중요한 기초 인프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 배는 가스공사와 조선 3사가 협력해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한 ‘한국형 LNG 화물창 KC-1’이 적용됐다.

산업부는 LNG추진선박 보급 확산과 및 벙커링 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올해중 LNG 벙커링 전용선 신규 추가건조를 지원하는 등 LNG 벙커링 인프라에 대한 선제적 투자를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국제해사기구(IMO) 환경규제 강화에 따라 LNG 추진선 등 친환경선박 확대가 필요한 상황에서 그간 부족한 국내 LNG 벙커링 인프라는 선주들의 LNG추진선 선택에 큰 장애물이 되어 왔다.

올해 운영을 시작하는 제주 LNG 2호와 올해 신규발주되는 LNG 벙커링 전용선(척당 연간 37만톤 공급)이 22년 하반기 운영을 시작하면 2025년까지의 초기 LNG벙커링 수요에 대해 충분한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유정열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축사를 통해 “주변국보다 한 발 빠른 LNG 벙커링 인프라 구축을 통해 해외 LNG 추진선의 국내입항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선제적인 LNG 벙커링 인프라 투자를 통해 한국이 동북아 LNG 벙커링 허브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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