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진복합소재에서 개발에 나선 수소운송용 튜브트레일러 '튜브스키드'모습.
일진복합소재에서 개발에 나선 수소운송용 튜브트레일러 '튜브스키드'모습.

[투데이에너지 홍수인 기자]일진복합소재(대표 김기현)가 기존의 수소연료 수급 1회 수송량보다 용량을 늘려 운송비를 절감시킬 수소운송용 튜브트레일러 개발에 나선다.

일진그룹의 수소전기차량용 연료탱크 전문 계열사인 일진복합소재는 올해 4분기 출시 목표로 대용량 수소이송 용기인 ‘튜브스키드’ 개발에 들어갔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이번 ‘튜브스키드’ 개발은 수소연료 수급 시 국내 도로환경에 구애 받지 않고 한번에 많은 양을 이송해 운송비용을 절감하는 등 수소경제 활성화에 가장 큰 목적이 있다.

현재 수소운송용 튜브트레일러로 사용 중인 철재소재인 타입1 연료탱크 차량의 총 중량이 약 40톤이다. 도심 통과 화물차 총 중량 제한 무게인 30톤을 초과하며 차량의 길이도 16m로 도심지 교통 혼잡지역에서 회전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실제 도로교통법상 서울시에서는 교량과 고가도로, 입체교차로, 일반도로, 터널 등 115개 시설에서 30톤 초과 차량의 진입이 제한된다.

또한 1회 운송량은 최대 340kg에 불과해 충전소 1곳을 하루 운영하는데 총 4대의 트레일러가 필요하다.

올해 이후 신규 충전소는 하루 500kg의 수소가 사용될 예정이기 때문에 정부에서 발표한 수소산업 인프라구축과 발전을 위해 1회 운송량 증대와 총 중량을 감소시킬 수 있는 수소운반 기술 개발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일진복합소재는 타입1 튜브트레일러의 보완하기 위해 타입4 연료탱크를 이용한 ‘튜브스키드’를 개발에 나서게 됐다.

타입4 연료탱크는 가볍고 튼튼한 고강도 플라스틱용기를 탄소섬유로 감아 타입1 연료탱크에 비해 높은 압력으로 많은 양을 저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일진복합소재 ‘튜브스키드’가 개발되면 차량 길이는 10m, 차량 총 중량은 28톤으로 전국으로 안전한 도로 공급의 길이 열리게 된다. 이와 함께 1회 운송량도 최대 500kg으로 2대로 충전소 1곳을 하루 운영할 수 있다.

김기현 일진복합소재 대표는 "수소경제가 자리 잡기 위해서는 수소 연료의 원활한 수급이 필수”라며 “튜브스키드는 운송비를 낮추고 수소 공급 가능 지역이 확대돼 수소인프라 확충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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