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2021년도 환경부 소관 예산 및 기금안의 총지출을 11조777억원으로 편성해 3일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예산안은 전년도 8조5,699억원 대비 1조5,036억원(17.5%) 증액된 10조735억원, 기금안은 전년도 9,694억원 대비 348억원(3.6%) 증액된 1조42억원이다. 

환경부는 그린뉴딜 주무 부처로서 녹색전환 가속화를 위해 올해 추경으로 착수한 그린뉴딜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내년도 환경부의 그린뉴딜 예산안은 4조5,000억원이 편성, 정부 전체 그린뉴딜 예산안 8조원의 절반 이상(약 56%)을 차지한다. 미래차 등 그린 모빌리티 보급, 스마트 그린도시, 녹색융합클러스터 조성사업, 도시 훼손지 복원 등 본격 시행으로 탄소중립 사회 전환에 박차를 가한다.
 
또한 기후위기 등에 따른 환경 안전망을 강화를 위한 재정투자에도 집중했다. 

예산안 중점 투자분야
환경부는 그린뉴딜 재정사업에 4조5,000억원을 투자한다. 

환경부는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걱정 없는 지속가능한 친환경 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그린 모빌리티 보급을 지속적으로 늘린다. 

환경부는 오는 2025년까지 미래차 133만대 보급을 위해 내년에는 전기자동차 보급과 충전 기반시설 구축에 집중한다.

이를 통해 오는 2022년에는 자동차 신규 구매자 10명 중 1명이, 2025년에는 5명 중 1명이 미래차를 선택하게 되는 이른바 미래차 대중화 시대가 본격 전개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버스, 택시, 화물차, 배달용 이륜차 등 다양한 차종에까지 미래차를 보급하기 위한 노력도 계속해 나간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화물차·어린이 통학차 액화석유가스(LPG) 전환에도 지속 투자해 오는 2024년까지 노후 경유차 제로화(저공해화 미조치 차량 제로화)를 달성해 나간다.

특히 액화석유가스(LPG) 차량 전환 지원사업은 2021년부터 2025년까지 생계형 차량인 1톤 트럭 13만5,000대와 어린이 통학차량 8만8,000대를 지원한다.

코로나19로 택배 물량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국민 생활 가까이에 있는 노후 경유차, 어린이 가까이에 있는 통학차의 배출가스 등을 획기적으로 저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그린도시
도시의 기후 회복력 강화 등을 지원하는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이 전국 25개 지역에서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에는 기후 회복력 강화를 위한 온실가스 감축과 물순환 개선, 저배출을 위한 친환경차 충전 및 자원순환 기반시설 구축 등이 포함된다.     

대상 지역은 이달 공모를 시작해 12월 최종 선정할 예정이며 선정된 지역에 오는 2022년까지 총 2,907억원(국고 1,749억원)을 투자해 맞춤형 기후변화대응 및 환경개선 해결책(솔루션)을 제공한다.

기후변화로 홍수·폭염 등이 점차 심해지고 이로 인한 국민 불안과 불편에 대한 우려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은 지역이 주도하는 도시 녹색전환의 첫걸음이 될 전망이다.

녹색융합클러스터 조성 
5대 선도분야 녹색융합클러스터 중 올해 추경을 통해 착수한 수열 에너지, 청정대기, 생물소재 클러스터 조성도 오는 2021년 본격화한다.

수열 에너지 클러스터(공급규모 1만6,500RT)는 오는 2027년까지 강원도 춘천에 조성 예정으로 올해는 추경예산을 통한 시범사업(3개소, 2020~2021년)에 착수해 수열에너지 활용 조기안착을 유도한다. 

시범사업은 ‘한강홍수통제소(광역 원수 활용)’, ‘인천 종합환경연구단지(아라천 활용)’, ‘경기 양평 한강물환경연구소(북한강 활용)’에서 진행 중이다. 

올해 추경을 통해 이번 사업에 착수한 ‘청정대기산업 클러스터’와 ‘생물소재증식 클러스터’는 2021년 본격화해 2022년 완료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청정대기와 생물소재 분야 클러스터 조성으로 관련 녹색산업 혁신과 경쟁력 확보는 물론 지역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게 된다.

자원순환 전과정 체계 전환
코로나19 상황에서 1회용품·포장재 등의 사용량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자원순환의 근본적인 체계(패러다임) 전환이 긴요해진 가운데 우선 안정적인 국내 재활용 체계를 구축하는 데 힘을 쏟는다. 

특히 재활용품 시장 안정화를 위해 올초부터 추진 중인 공공비축을 본격화하기 위해 오는 2021년에는 재활용품 비축창고를 2곳을 더 증설해 총 6곳을 운영한다. 
 
또한 기피시설로 여겨지는 폐기물 처리시설을 주민·환경친화형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국가 광역 공공 폐기물 처리시설, 에너지 융·복합 처리시설 설치도 함께 추진한다. 

오는 2021년 6월 시행을 앞둔 ’공공폐자원시설의 설치·운영 및 주민지원 등에 관한 특별법‘ 이행에도 차질이 없도록 할 방침이다.

에너지 융·복합 폐기물 처리시설은 단순 폐기물 처리시설이 아닌 에너지 생산기지(전기·열·수소 등)로서 주민과 이익을 공유하고 주민 선호시설과 연계를 통한 지역 명소로서 변모를 도모한다.

미세먼지 및 환경보건 예방관리 강화
첨단 장비를 이용한 과학적인 미세먼지 측정·감시, 미세먼지 취약지역 집중관리 등 미세먼지로부터 국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도 계속된다. 

오는 2021년부터는 천리안위성 2B호로부터 받은 미세먼지 정보를 가지고 미세먼지 생성과 이동 경로를 실시간으로 분석·활용할 수 있도록 환경위성 지상국 운영 예산도 확대 편성했다.

또한 무인기(드론), 무인비행선 등의 차세대 원격감시장비 도입, 미세먼지 배출원 3차원 추적 관리, 소규모 사업장 사물인터넷(IoT) 부착 지원 등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비대면 감시도 추진한다. 

환경부는 2021년도 환경부 예산 및 기금안은 향후 국회의 심의·의결를 거쳐 오는 12월 2일까지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이병화 환경부 정책기획관은 “내년도 환경부 예산안은 기후위기에도 건강한 자연환경과 안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고 녹색산업이 미래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편성했다”라며 “국회 심의를 거쳐 확정되면 집행 단계에서 최대한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사업 준비에 빈틈없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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