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임용 LPG판매협회중앙회장(우 3번째), 전윤남  제주가스판매조합  이사장(우 4번째) 등 LPG업계 대표가 원희룡 제주도시사와 면담을 나누면서 으견을 교환하고 있다.
김임용 LPG판매협회중앙회장(우 3번째), 전윤남 제주가스판매조합 이사장(우 4번째) 등 LPG업계 대표가 원희룡 제주도시사와 면담을 통해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김임용 한국엘피가스판매협회중앙회 회장, 전윤남 제주가스판매업협동조합 이사장 등 LPG업계가 원희룡 제주도지사와의 면담을 통해 도시가스에 대한 편향 지원 중단, 효용성을 고려한 자원배분으로 제주도민의 갈등을 해소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번 면담은 제주 LPG판매업계가 ‘LPG생존권 사수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 지난 7월부터 제주도청 앞에서 집회와 가두시위를 통해 도시가스와 동등 수준의 예산 지원 촉구에 나서면서 LPG판매협회중앙회 차원에서도 지역 현안 문제에 힘을 싣기 위해 도시가스 편향지원 정책과 관련된 LPG업계의 의견을 중소기업중앙회를 통해 제주특별자치도에 전달했지만 이에 대한 회신이나 답변은 사실 그동안 없었다.

이에 김임용 LPG판매협회중앙회장은 김기문 중기 중앙회장을 통해 원희룡 도지와의 면담을 요청했고 김기문 회장의 면담 요청을 원희룡 지사가 수용하면서 성사됐다.

 김임용 LPG판매협회중앙회 회장을 비롯해 전윤남 제주가스판매조합 이사장, 나봉완 협회 전무가 참석한 가운데 김미영 제주도 저탄소정책과장이 배석한 가운데 12일 제주도지사 실에서 진행됨 면담에서 LPG업계는 ‘LNG보급에 따른 중소 LPG업계 상생 발전방안 마련’을 요구했다.

2018년 기준 제주 소재 LPG판매소는 146개소로 연평균 4.4%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올해 3월부터 LNG기지 건설을 통해 가정상업 및 발전용으로 공급되기 시작해 본격적인 도시가스 보급이 이뤄질 경우 LPG수요 감소에 LPG판매소의 생존권이 위협받게 된다는 위기 의식에 따른 것이다.

즉 지난 1976년부터 LPG가 도입된 이후 40여년 동안 LPG업계에 종사해온 영세 소상공인이 구축한 사업 인프라가 몰락하게 되고 그 가족들의 생계마저 위협받게 될 것을 경계했다.

이를 이겨낸 LPG사업자는 사업 유지를 위해 LPG가격 인상에 나서고 LNG가 공급되지 않는 외곽 및 농어촌지역의 경우 비싼 LPG를 사용하는 처지에 놓이게 돼 지역간 에너지 불균형이 심화시키게 될 것으로 우려했다. 

결국 LPG와 LNG간 균형발전에 대한 제주도의 관심과 정책 대안 마련이 필요할 뿐 아니라 LPG시설 설치 지원을 통해 에너지 이용 소외계층의 연료비 부담을 낮추고 안전성은 높여 나가야 할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LPG와 도시가스가 공히 민간기업인 만큼 동등한 지원을 해야 하는데 현실은 그렇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 예로 제주도에서 도시가스에 대해서는 21억5,000만원을 지원한 반면 LPG산업을 위해서는 벌크로리 순회점검 및 교육에 500만원을 내놓은 것이 과연 형평성 있는 지원이라고 할 수 있냐는 얘기다.

특히 소외계층을 위한 에너지복지 차원에서 LPG용기로 공급하는 것에 비해 30% 이상 저렴한 소형LPG저장탱크 설치 및 보급에 제주도가 지원에 나서 LPG사용량을 고려한 계획 배송으로 소비자 편리성을 높이고 LPG공급가격은 낮추며 LPG용기대비 안전성도 배가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여건 조성의 전제 조건은 에너지원간 적정 역할 분담 등을 위해 액법 46조에 따른 제주도의 LPG지원 조례 제정이 시급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또한 농어촌, 전통시장, 영세상인 등 에너지 취약계층의 LPG시설 개선, LPG용기 준공영제 시행 등에 필요한 LPG발전기금 조성을 위한 제도적 지원도 마련해 줄 것을 기대했다.

원희룡 지사와의 면담에서 나온 LPG업계의 이같은 요구에 제주도가 얼마나 긍정적인 접근을 통해 향후 LNG와 LPG간 상생 방안이 도출될 수 있을지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