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명규 기자
▲송명규 기자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국내에서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산업이 장기적으로 안정화를 유지하기 위해선 우선적으로 설치된 발전소가 효율적으로, 안정적으로 발전해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설계과정에서 환경파괴 등 우려되는 부분이 없는지도 살펴야 한다. 

즉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발전소가 철저한 유지보수관리체계에 기반해 운영돼야 하며 관련기업은 그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의미다.

이에 전문 인증제도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는 것인데 설치 당시에만 관련 사업자들이 돈을 벌고 이후에는 유지보수관리가 되지 않아 흉물로 전락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이에 유지보수 및 사후관리 전문인력이 필요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국내 태양광발전 시장은 연 2조원 이상 시장을 가진 산업으로 발전한 상황이다. 이에 한번 설치된 발전소가 안전하면서도 효율적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유지보수와 사후관리면에서도 시장이 발전해야 하고 전문적이 돼야 한다.

물론 정부에서도 신재생설비기능사와 기사 자격증 제도를 신설하고 신재생에너지분야의 전문가로 양성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아직까지 설비를 전문으로 유지보수를 진행하는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해줄 인력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태양광발전소 유지보수 관리를 더 빠르고 전문적으로 하기 위해 유지보수전문기업 인증제도를 통해 업계는 시장을 확대하고 정부는 전문인력 확보를 수월하게 하는 결과를 만드는 것은 어떨지 제안해보고자 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