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硏, 대한민국 SNS대상 최우수기관 선정
전기硏, 대한민국 SNS대상 최우수기관 선정
  • 김병욱 기자
  • 승인 2021.09.29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국민 전기 상식 콘텐츠 제공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전기연구원(원장 명성호, 이하 KERI)이 온라인 홍보 분야에서의 뛰어난 성과 공로를 인정받아 ‘2021 대한민국 SNS 대상’ 연구소 부문 최우수상을 받았다. 

올해로 11회째를 맞이한 ‘대한민국 SNS 대상’은 한국소셜콘텐츠진흥협회가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플루언서산업협회가 후원하는 시상식이다. 전국의 공공기관 및 지자체, 기업체 등을 대상으로 양질의 콘텐츠를 통해 국민과의 소통을 훌륭하게 펼친 ‘소셜크리에이터’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시상식은 오는 10월13일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KERI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과학기술 분야 출연연 중 가장 많은 6개의 SNS 채널(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포스트·TV)을 보유하고 있다. ‘전기를 알고(知it), 지혜롭게 활용하자(智it)’라는 뜻의 ‘찌릿찌릿(知it智it)’ 슬로건을 기반으로 귀염둥이 마스코트 ‘꼬꼬마케리’를 활용해 시의적절하면서도 국민 생활과 밀접한 소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KERI의 콘텐츠는 어린 학생들도 이해하기 쉬운 수준으로 작성돼 남녀노소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전기 관련 지식(무선전력전송, 전기선박, 직류·교류 전쟁, 스마트그리드 등)은 물론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전기 상식(스마트폰 배터리 오래 사용하는 방법, 대기전력 및 전기요금 절약법 등)과 국민안전 분야(여름철 낙뢰사고 예방법, 겨울철 정전기 방지법, 멀티탭 화재 방지 주의법)에서도 쉽고 유익한 콘텐츠를 다수 제공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연구원 공식 캐릭터 ‘꼬꼬마케리’의 탄생 10주년을 맞아 디자인 리뉴얼을 진행하고 보조 캐릭터 2종(보배할배, 토토카)도 추가해 콘텐츠의 흥미를 크게 높였다. 이러한 캐릭터를 기반으로 인스타그램에서는 컷툰을 연재하는 한편 유튜브에서는 연구원이 직접 출연하는 브이로그 영상, 토크쇼 등을 공개함으로써 MZ세대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KERI의 SNS 채널은 매년 100만뷰 이상의 콘텐츠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총 2만5,000명이 넘는 고정 팬(팔로워) 보유를 기반으로 양·질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그 결과 KERI는 ‘대한민국 SNS 대상’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인터넷 소통 대상’과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등 온라인 소통 분야에서 그동안 국내를 대표하는 각종 시상식을 휩쓸며 강한 존재감을 과시해왔다. 

문소민 KERI 대외협력실장은 “많은 응원을 보내주신 KERI SNS 팬들 덕분에 영광스러운 상을 받을 수 있었다”라며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홍보의 중요성이 커지는 만큼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서 더욱 알차고 도움이 되는 콘텐츠로 과학문화 대중화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KERI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산하 전기전문 정부출연연구기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