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2017년부터 2012년까지 총 4년간 지원한 전기차 충전기 설치 사업의 지역별 지원 편차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송갑석 의원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전기차 충전기 설치 지원 사업에 총 1,530억원을 투입, 전국에 전기차 충전기 총 1만310대를 설치했다.

그중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에는 4,324대 충전기가 설치, 총 지원금의 39%에 달하는 596억원이 집중됐다. 반면 광주에 설치된 충전기는 264대로 총 지원금의 2.6%에 불과한 39억원이 지원됐다. 울산 1.4%, 세종 1.8%에 이어 최저 규모다.

이에 대해 산업부는 “해당 지역에 등록된 전기차 수가 타 지역보다 적기 때문”이라고 밝혔지만 충전 인프라가 부족한 상황에서 지역민들이 전기차를 선뜻 구매에 나서긴 어려운 점을 감안하면 산업부의 해명이 적절치 못하다는 지적이다.

또한 2021년 9월 기준 전기차 보급률(보급대수/지자체별 보급목표)은 울산 87%, 광주 81%, 세종 80%로 전국 최상위권인 지역이 오히려 충전기 설치예산에서는 최하위권을 기록했다.

송갑석 의원은 “전기차 등 친환경 자동차의 충전 인프라 수요 산정 기준을 현장의 수요에 맞게 재조정하고 지역 간의 균형 등 요소를 고려해 충전 인프라 구축 계획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