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웅환 현대그린파워 대표이사.
노웅환 현대그린파워 대표이사.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현대그린파워는 국내발전사업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한국중부발전과 국내 철강산업을 선도하는 현대제철이 대주주로 참여해 제철소 부생가스를 이용한 전력공급을 위해 운영되고 있는 특수목적법인이다.
또한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서 운영중인 3기의 고로에서 배출되는 부생가스를 활용해 전력을 생산하고 생산된 전력을 현대 제철 당진제철소 운영을 위해 전력을 공급한다. 
특히 현대그린파워는 한국중부발전 협력사인 해강AP가 중부발전과 협력해 보령복합화력 발전기용 고정자 권선 실증과제를 통해 성공적으로 상업운전을 진행하고 있는 제품을 계약, 설치 할 예정이다.
이번 제품은 한국중부발전의 발전 운영에서 기술적인 신뢰성이 입증됐으며 발전기의 내구성이 향상되고 발전기 기대수명을 증대시키는 효과가 있어 향후 현대그린파워에서 운영중인 발전기 효율향상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에 지난 9월 현대그린파워 사장으로 취임한 노웅환 현대그린파워 대표이사를 만나 경영방침과 협력사 제품 도입 배경, 향후 계획 등에 대해 들어봤다. -편집자 주-

△현대그린파워 경영방침은.

현대그린파워는 국내 발전사업을 이끄는 한국중부발전과 우리나라 철강산업의 선두주자인 현대제철을 주축으로 지난 2007년 4월 탄생한 특수목적법인으로써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내 위치하고 있다. 제철 공정에서 발생한 부생가스를 기반 삼아 전력을 생산하는 청정 재생에너지 발전소다. 

경영방침으로 현장 안전관리 강화가 우선이다.

전 직원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안전관리 활동을 적극 유도해 재난·안전사고 예방과 설비의 안정적 운영이 현대그린파워의 지속가능 경영을 가능하게 하는 밑바탕이자 가장 중요한 책무이고 임무다. 

또한 환경경영 기반 조성이다.

전 세계적으로 핵심이슈인 지구온난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온실가스 탄소배출 감축을 위해서 전 직원이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 나가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중장기적인 투자방안을 수립해 가기 위한 것이다.

이어 설비의 신뢰성 확보다.

발전소 운영의 가장 기본은 설비를 무사고·무고장으로 이끄는 것이다. 설비의 장기 무고장을 위해서는 발전소 운영과 운영 인력이 총체적으로 잘 관리돼야 가능할 것이다. 설비 신뢰성 확보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만 대·내외적으로 신뢰받는 발전소가 될 수 있다.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사항은.

지난 9월 현대그린파워 제7대 사장으로 취임했으며 신임 사장으로 New 현대그린파워를 향한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는 것과 임직원의 에너지를 하나로 모으는 것으로 핵심목표로 삼고 있다. 

우선 기본에 충실한 업무처리와 철저한 안전관리로 신뢰성 높은 발전소를 만들겠다. 또한 주주사들에 대한 고객 만족과 고객 감동을 실천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현대그린파워의 성장과 직원 사기진작에 전력을 기울이겠다.

△최근 중부발전 협력사인 해강AP 발전기 고정자 권선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의 의미는.

한국중부발전은 지난 2010년부터 협력 중소중견 기업의 해외수출을 지원하는 ‘K-장보고 프로젝트’는 전력 기자재 중소기업을 위한 성장 사다리형 동반성장 특화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해강AP의 발전기 고정자 권선 공급계약은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시장 도입확대를 통해 외화 절감뿐만 아니라 해외시장 진출 시 매출 증대의 효과가 기대된다.

△이번 해강AP가 납품하는 제품이 발전소 운영에 역할은.

현대그린파워는 부생가스인 재생에너지를 이용해 전력을 생산, 현대제철에 공급하는 발전소다.

해강AP에 제작·납품하는 제품은 발전소의 핵심설비인 발전기에 설치되는 고정자 권선이다. 
고정자 권선은 발전기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치며 발전기에서 전력이 생산되는 직접적인 부분으로 제품의 안정성 및 신뢰성 매우 높게 요구되고 있다. 

해강AP의 고정자 권선 제작기술은 일체형 고압출 레진리치 절연방식의 제품으로 여러 가지 제작방식 중에서 품질이 가장 우수한 방법이다. 기존 방식대비 성능을 더욱 향상시켜 출력변동이 잦은 현대그린파워 발전소 운영특성상 발전기 고정자권선의 열수축팽창 및 진동으로 인한 내구성이 향상되고 발전기 기대수명을 증대시켜 제철소에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 

일체형 고압출 레진리치 절연방식은 발전기 고정자 권선 제작 방법 중 신뢰성이 가장 우수한 방식으로 마이카 함유량이 80~90%로 많으며 방습능력 우수하고 열사이클시험에도 변형이 거의 없는 등 성능이 우수해 발전기 수명이 긴 반면 제작기간이 길고 비용이 고가다. 

△발전사 협력사의 기술개발 제품을 확실한 트렉 레코드(Track Record) 없이 실제 현장에 반영하기에는 어려움이 뒤따른다. 이번 제품을 실제 현장에 반영하게 된 계기는.  

해강AP는 일체형 고압출 레진리치 절연시스템의 발전기 고정자권선의 우수한 제작방식으로 인해 중부발전의 보령복합화력 발전기용 고정자 권선 실증과제를 수행한 바 있으며 중부발전에서 일체형 고압출 레진리치 절연시스템에 의한 고정자코일 제작부터 재권선 설치과정까지 참여해 해강AP의 과제이행을 함께 했다.

특히 지난 6월 26일부터 성공리에 상업운전 중에 있어 기술적인 신뢰성이 입증돼 현대그린파워에 도입하게 됐다.

△이번 제품이 반영되는 호기와 향후 계획은.

이번에 해강AP 제품을 도입하는 호기는 지난 2009년 설치한 4호기 발전기만을 대상으로 고정자 제작 공급부터 재권선 시공 교체작업까지 일괄진행 할 예정이다.

현재 설치돼 있는 발전기의 제작방식은 Global VPI 절연시스템으로 적용돼 타사의 고장 및 정비 사례로 봤을 때 향후 고정자권선의 절연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타호기는 발전기의 절연진단 추적관리를 통해서 고정자 권선 교체대상이 확정되면 추후 검토해 진행할 계획이다. 

△향후 협력사의 기술개발 제품의 국내 사업장 반영이 많이 이뤄질 수 있는 방안은.

해강AP처럼 국내기술개발로 해외제품을 대체할 우수한 고품질의 제품을 자체 개발했으나 현장실증실적이 없어 국내·외 판로개척에 어려운 협력사에게 국가프로젝트 과제로 선정해 중부발전과 같은 공기업과 더불어 실증과제 프로그램을 더욱 활성화한다면 해강AP와 같은 기술력이 우수한 업체들에게 참여 기회가 부여되고 신뢰성 및 품질을 입증할 수 있는 발판이 돼 국가 경쟁력이 더욱 향상될 것이다.

또한 현대그린파워는 산업부의 2020년 에너지기술개발사업 신규지원 대상과제 중 ‘화력발전소 종합화재 방호시스템 개발’(수행기간 2020~2024년) 6개 기관 컨소시엄에 직접 참여해 사물인터넷(IOT) 센서기반 재난안전시스템을 도입하고자 노력하고 개발중에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