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정부가 탄소중립과 에너지강국 실현을 위한 친환경차 확대와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등에 내년도 예산 12조원을 과감히 투자할 방침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국회에서 시정연설을 통해 탄소중립 시대로 나아가며 세계 경제 질서와 산업지도가 근본적으로 바뀌고 있으며 중대한 도전을 또 다른 기회로 만드는 것이 국가적 과제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공급망 재편을 우리 기업의 시장진출을 확대하는 기회로 삼고 탄소중립을 신성장동력과 일자리 창출의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라며 “특히 탄소중립 시대의 핵심 산업인 수소경제를 국가미래전략산업으로 육성해 수소 선도국가, 에너지강국의 꿈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문 대통령은 “지금 세계가 공동으로 풀어야 할 핵심과제는 기후위기 대응으로 우리 정부는 2050 탄소중립과 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 상향에도 동참해 2018년대비 기존 26.3%에서 40%로 상향키로 했다”라며 “보다 일찍 온실가스 배출정점에 도달해 온실가스를 줄여온 기후 선진국에 비하면 2018년에 배출정점에 도달한 우리나라로서는 단기간에 가파른 속도로 감축을 해야 하는 매우 도전적인 목표로 정부는 2030년까지 전 세계 메탄 배출량을 30% 이상 줄이자는 ‘국제메탄서약’에도 가입해 국제사회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에 함께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문 대통령은 미래형 경제구조로 전환하는데 과감히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022년은 탄소중립 이행의 원년으로 12조원 수준의 재정을 과감하게 투입할 것이며 친환경차를 올해보다 2배 이상 확대 보급해 누적 50만대 보급 목표를 달성하고 재생에너지 보급을 더욱 확산하고 도시숲도 크게 늘려나가겠다”라며 “2조5,000억원 규모의 기후대응기금을 신설하고 온실가스감축 인지 예산제도도 시범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2050 탄소중립이 결코 쉽지 않은 도전으로 산업구조를 근본적으로 혁신해야 하며 에너지구조를 획기적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감당하기 어려운 목표라는 산업계의 목소리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으며 기업 혼자서 어려움을 부담하도록 두지 않고 정부가 정책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탄소중립을 위한 국민실천운동이 필요하며 일상에서 작은 실천들이 모일 때 탄소중립 사회로 나아갈 수 있다”라며 “절약과 재활용을 습관화하고 대중교통 이용, 일회용품과 플라스틱 줄이기, 나무 심기, 재생에너지 사용 등 국민 누구나 탄소중립의 주인공이 될 수 있으며 정부도 국민의 행동과 실천을 지원하며 함께하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