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사포 해상풍력사업에 찬성하는 주민들이 5일 부산 해운대구청 앞에서 찬성집회를 열고 있다.
청사포 해상풍력사업에 찬성하는 주민들이 5일 부산 해운대구청 앞에서 찬성집회를 열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청사포 해상풍력 발전사업 추진위원회는 청사포 해상풍력단지 조성 추진 촉구 활동을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부산의 시민실천운동으로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청사포 추진위는 5일 부산 해운대구청 정문 앞에서 진행된 찬성집회에서 청사포 해상풍력단지 사업을 찬성하는 다수의 일반 시민들이 참가한 가운데 청사포 해상풍력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강력히 촉구하며 이같이 밝혔다.

청사포 해상풍력 추진위원회는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정 당사국총회(COP26)에서 한국을 비롯한 미국, 유럽 국가 등은 기후변화에 대응해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이룬다는 목표를 제시했으며 한국은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상향해 2018년 대비 40% 이상 온실가스를 감축하겠다고 국제사회에 천명했다”라며 “이제는 선언적인 의미에 그치지 않고 국가의 미래를 위한 탄소 저감 노력을 위해 지자체도 적극적인 실행의지와 행동변화를 보여줄 때”라고 강조했다.

또한 추진위는 “청사포 해상풍력단지는 지속가능한 미래 발전에 반드시 필요한 만큼 행정절차가 신속하게 진행돼야 하며 부산시와 해운대구는 지자체에서 목표한 전력자립률(2050 클린에너지 마스터 플랜)을 달성하기 위해서라도 해상풍력 발전사업의 실천 의지를 성실히 보여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찬성집회 참석자들은 이날 집회에 이어 가두행진을 벌이며 ‘기후위기 탄소중립, 해상풍력 찬성한다’, ‘어촌계는 찬성이다 해상풍력 조기착공’, ‘미래세대 먹거리 해상풍력 빨리하라’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며 청사포 해상풍력사업 추진을 촉구했다.

추진위는 “한국은 탄소 배출이 많아 국제사회에서 '기후악당' 취급을 받는데도 불구하고 청사포 해상풍력단지가 가져올 실질적 효과나 이점은 안중에도 없고 부산의 일부 시, 구의원들은 정치적 계산만을 따져 여론에 편승하고 갈등을 부추기는 것은 한국을 기후악당 국가로 낙인 찍는 행위이며 탄소중립 이행에 역행하는 것은 몰상식한 행위로 지탄받아 마땅하다”고 비판했다.

제26차 유엔기후협약 당사국총회(COP26)를 맞아 발표된 유엔 산하 세계기상기구(WMO)의 '2021년 기후 상태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전 지구의 평균 기온이 산업화 이전보다 섭씨 1.09도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02년부터 20년간의 평균 기온은 인류가 산업적으로 화석연료를 태우기 시작한 19세기 중반보다 1도 높게 나타났다. 

이에 대해 추진위는 겨우 1도 상승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는 상승작용을 일으켜 극단적 이상기후가 ‘뉴 노멀(새로운 표준)’이 될 수 있다는 경고이자 기후위기에 대한 대응이 이대로 지지부진하다간 기후변화로 인한 파국을 맞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실질적 감축 노력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라고 주장했다.

한편 연간 약 10만MWh의 친환경 청정 에너지를 생산하는 40MW 규모의 청사포 해상풍력 단지는 부산시의 2020년도 연간 가구 평균 전력 사용량(2,837kWh) 기준으로 약 3만5,000세대가 연간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탄소감축효과는 동백섬 300배, 여의도 15배 규모에 30년생 소나무를 빼곡히 심은 것과 같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