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협약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투자협약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새만금개발청(청장 양충모)은 9일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과 '전기자동차 소재‧부품 기업지원센터' 구축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새만금개발청, 전라북도, 군산시, 한국농어촌공사, KCL 관계자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KCL은 전국에 32개 사업장을 두고 각종 KS인증‧시험평가‧연구개발 등을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연구기관이다.

KCL은 지난 6월 산업통상자원부의 ‘제조분야 친환경관리 인프라(기반시설) 구축 사업' 공모에 선정돼 인천‧울산‧군산(새만금) 지역에 총 632억원의 사업을 수행하게 됐다.

새만금에는 총사업비 189억1,000만원을 투입해 전기자동차 소재·부품 기업지원센터 건립과 친환경·안전관리 통합지원시스템 구축, 기술사업화 관련 기업지원 등을 추진키로 했다.

KCL은 연내 입주계약을 체결하고 새만금 산업단지 2공구 5,000m²를 매입해 내년까지 '전기자동차 소재‧부품 기업지원센터'를 완공할 예정이다. 

새만금에 들어서는 ‘전기자동차 소재‧부품 기업지원센터’에서는 일정 교육을 이수한 기업의 직원들이 장비 예약 후 유해성 평가 관련 실험을 자유롭게 수행할 수 있다.

특히 실험에 필요한 비용의 75%를 지원받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고 이용 시간도 하루 24시간·주말 내내 허용돼 평균 3개월 이상 소요됐던 실험대기 기간이 30% 정도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배호열 새만금개발청 개발사업국장은 “KCL 투자를 계기로 새만금에 더 많은 연구기관과 기업지원 시설이 들어설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새만금의 경쟁력이 강화되고 더불어 입주한 연구기관과 기업들이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