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유정근 기자] 정부가 청정수소 경제 확산 가속화를 위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정부는 26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를 개최했다.

수소경제위원회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8개 관계부처 장관과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최고의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대한민국 수소경제 컨트롤타워로 이번 위원회는 최근 정부가 제시한 수소선도국가 비전 실현과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달성을 위해 핵심인 청정수소 경제 확산과 가속화 방안 논의를 위해 개최됐다.

이번 수소경제위원회에서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제 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 △환경부의 수소충전소 전략적 배치계획 △해양수산부의 수소항만 조성 방안과 해양그린수소 생산 기술개발 계획 △중소벤처기업부의 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 추진현황 및 계획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에 따라 블루수소 생산기지 사업을 통해 중부발전과 SK는 보령 중부발전 유휴부지에 2025년까지 연 25만톤 규모의 수소 생산·액화·연료전지 설비를 포함한 종합 청정수소 생산기지를 건설할 계혹으로 이번 협약을 통해 보령시·충남도는 신속 인허가 등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친환경 에너지 인프라 전환 협약식을 통해 수소충전소 전문기업인 수소에너지네트워크(하이넷), 코하이젠과 한국주유소협회, 한국LPG산업협회는 기존 주유소·LPG충전소 부지를 활용해 수소차 보급의 핵심 인프라인 수소충전소 구축 확대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지난 수소선도국가 비전에서 제시한 △국내·외 청정수소 생산 주도 △빈틈없는 인프라 구축 △일상에서 수소 활용 △생태계 기반 강화 등 4대 추진전략을 바탕으로 △수소발전·모빌리티 공정 확산 △수소 클러스터·도시·규제특구 육성 등 15개 과제를 추진한다. 특히 2050년 연간 2,790만톤 수소를 100% 청정수소로 공급하고 국내 생산은 물론 우리 기술·자본으로 생산한 해외 청정수소 도입으로 청정수소 자급률을 60% 확대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수소충전소 배치계획을 최초 수립하고 전국 권역별로 인프라를 균형 있게 확대해 나갈 계획으로 2025년까지 전국 226개 시·군·구에 원칙적으로 1기 이상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하며 2030년 주요 도시 20분 이내, 2040년 15분 이내에 수소충전소 이용이 가능하도록 수소충전소 인프라 확충을 추진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2040년까지 수소 생산·물류·소비 생태계를 갖춘 14개 수소항만 구축을 목표로 울산, 광양 등 주요 항만을 중심으로 민관협력 수소항만 선도사업을 추진해 항만 내 선박, 하역 장비 등을 수소 기반으로 전환하고 생산, 인프라를 확대해 나간다.

또한 해수부는 파력·풍력 등 풍부한 해양자원을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기술 개발·실증을 통해 국내 수소생산을 확대하는 등 2040년 국내 그린수소 공급량의 10%를 해양수소로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수전해 기술개발 및 생산 실증을 추진한다.

중기부는 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를 테스트베드로 활용해 수소 신기술 실증과 선제적인 규제개혁을 추진해 △울산시 수소그린 모빌리티 △강원도 액화수소산업 △충남도 수소에너지전환 △충북도 그린수소산업 △부산시 암모니아 친환경에너지 등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체계적 지원을 통해 정책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김부겸 총리는 “수소는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가장 강력한 수단이자 2050년 단일 에너지원으로써는 전체 에너지소비의 1/3을 차지하는 최대 에너지원”이라며 “국내 수소차 누적 1만8,000대, 2018년대비 발전용 연료전지 보급 2배 성장, 43조원의 민간 대규모 투자 등 수소경제의 성과가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김 총리는 “정부도 민간 투자에 발맞춰 선제적으로 수소항만·충전소 등 인프라를 확충하고 수소경제 확산에 필요한 규제·제도개선과 우리기업의 해외 청정수소 개발 진출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라며 “수소경제는 누구도 가보지 않은 길로 모든 나라에게  출발선이 동일한만큼 정부와 기업, 국민이 모두 힘을 모으면 머지않아 우리나라가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