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전기기술인협회(회장 김선복)는 최근 전기안전 대행업계의 유사단체 설립 추진에 강력 반발하며 반대 투쟁에 나서고 있다.

14일 전기기술인협회에 따르면 전기안전 대행업계가 설립을 추진하는 (사)한국전기안전협회(가칭)가 전기인의 권익에 상당한 해악을 끼칠 우려가 많다는 지적이다.

특히 전기기술인협회 설립추진 저지 특별대책위원회의 관계자는 “전기대행업계 분열 시키는 사단법인은 필요없다”라며 “밀실야합 유사단체 설립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또한 전기기술인협회는 전기안전공사 퇴직 임·직원 등이 추진하는 전기기술인 유사단체는 전기인의 단합을 해치며 업무 중복과 명분이 없는 협회를 설립한다는 것이다.

전기기술인협회의 관계자는 “전기안전관리업계 90% 이상과 전기관련단체가 사단법인 설립 추진을 반대하고 있다”라며 “전기안전관리업계의 대표성이 없으며 목적 사업의 실현 불가능”이라고 전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소속 회원 중 상당수가 준정부기관인 ‘한국전기안전공사’의 퇴직자들로 구성이 돼 있다”라며 “전기설비는 공공재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국민안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유관단체간에 불필요한 경쟁을 촉진하기 보다는 통합적인 관리시스템을 통한 안정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른바 ‘한국전기안전협회’는 1,021개 대행업체 중 30% 가량인 약 350개사가 가입한 임의단체로서 지난 2009년 사단법인 설립을 추진했다가 당시 지식경제부에서 법인인가신청을 반려했으며 이에 행정소송을 제기했다가 최종적으로 지난 2012년 1월20일 패소한 바 있다.

이미 몇 해 전 전기안전협회에서 행정소송을 제기했다가 최종적으로 지난 2012년 1월20일 패소한 바 있으며 이러한 정부 입장은 현재에도 변함이 없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전기기술인협회에 따르면 지금은 전기기술인협회가 대행업계의 요구사항 및 현안사항을 최우선으로 개선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통해 이미 상당부분 해결을 했거나 일부는 진행 중에 있기 때문에 안전협회가 별도로 분리해야 한다는 것은 명분이 없어졌다.

한편 (사)한국전기안전협회는 7일 공군호텔에서 ‘(사)한국전기안전협회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전기안전협회는 전기안전공사 출신 인사와 일부 대행업체 대표 등이 발기인대회를 가진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