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우가 시판중인 5톤 트럭
중소형 LPG상용차 개발 필요성과 효과
△중소형 LPG차 개발 목적과 필요성
석유자원의 부족과 고유가로 인해 각국은 자원 국유화를 선언하는가 하면 연료전지, 풍력, 수소, 바이오디젤 등 대체에너지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이같은 활동은 기후변화협약, 탄소배출규제 등 국제사회의 각종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화석연료 등 오염유발인자를 최소화시켜 나감으로써 자국의 주거 및 자연환경을 최대한 보존하고 유지하기 위한 노력의 발로다.
특히 우리나라 서울의 대기오염 원인중 70% 이상이 자동차배출가스로 인한 피해로 파악되고 있기 때문에 LPG와 CNG자동차 등 저공해 자동차의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상용화에 앞장서 나가야한다. 더구나 해외 수출 등으로 국제수지 개선 효과를 기대하기 위한 각국의 노력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산업자원부는 중소형 LPG상용차 개발을 통해 수송용 에너지원간 균형보급을 통해 에너지수급 안정을 기하는 것은 물론 에너지 이용 효율과 집약도를 높이려 하고 있다.
더욱이 선진형 LPG액상분사방식의 LPG차를 상용화할 경우 기존 믹서방식에 비해 약 15~20%의 연비향상을 꾀할 수 있어 에너지 절감 효과도 낳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정체 국면에 진입한 LPG산업에 신규수요 창출효과를 유발시킴으로써 LPG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에도 한 몫 할 것으로 기대된다.
△LPG상용차 개발의 타당성과 시급성
2005년말 현대·기아, 르노삼성 등 국내 자동차 제작사들은 중형급 경유승용차의 본격적인 시판에 나섰다.자동차 배출가스 중 경유차로 인한 피해가 가장 높은 실정이며 질소산화물, PM10으로 대표되는 미세먼지 등 분진은 미숙아 출산과 암발병률을 높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특히 DOC·DPF 등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부착하더라도 경유차량은 PM, NOx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저공해 LPG자동차에 비해 미흡한 실정이며 장치가 노후화될 경우 장치 부착전과 마찬가지로 심각한 오염물질을 배출할 수 있는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현재 정부에서 추진되고 있는 운행 경유차의 LPG·CNG엔진개조사업,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등은 상용차 전단계에 이뤄지는 사후적 조치라는 한계가 있어 차기 배출가스 규제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저공해 LPG차의 상용화를 비롯 저공해 자동차 개발을 착실하게 추진해 경유차를 재구입하는 악순환 고리를 단절시켜 나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 DOC·DPF 등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후 철저한 사후관리방안을 비롯 경유차 조기폐차 후 저공해 LPG제작차 구입을 유도하고 확대해 나가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아울러 SULEV 등 차기 배출가스 규제를 충족시키는 수준으로 LPG상용차 개발이 지속적으로 확대돼야 할 것이다.
△LPG차 기술 선점, 해외시장 개척 가능성
액상분사방식의 LPG자동차 기술은 현재 우리나라가 선점하고 있지만 경쟁국간 기술력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각축전이 치열하다.이러한 상황에서 액상분사방식을 비롯한 LPG차 기술개발이 지연될 경우 기술력 선점을 통해 경쟁력을 놓쳐 버리면 기술종속 국면에 처할지도 모른다.
이웃 일본만 하더라도 중소형 LPG상용차 보급을 추진할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1만1,000여대를 소형버스, 택배차량 및 청소차량 등으로 개발 보급할 예정이다.
중국도 2008년 북경올림픽을 위해 저공해자동차의 보급 확대에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미국, 유럽을 비롯한 선진국에서는 LPG의 연료 청정성을 최대한 활용해 친환경자동차 보급을 목적으로 중소형 경유차를 LPG로 개발해 보급하고 있다.
미국은 국립공원 차량과 청소차를, 유럽은 중형트럭과 특장차, 버스 등을 중심으로 보급해 나가고 있다.
전세계 LPG차는 1,042만대가 운행중이며 2005년말 기준으로도 한국이 가장 많은 LPG차를 보급하고 있다.
높은 차량 보급률을 유지하고 있고 선점을 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친환경 LPG자동차에 대한 기술개발은 앞으로도 지속돼야 한다.
우선 국내에서의 상용화를 기반으로 해외 시장 진출과 시장 개척 가능성을 높여 나가야 환경과 기술이 접목된 인프라환경도 넓어질 것이다.
△국가재원 활용도 높이고 예산은 줄이자
매연여과장치(DPF), 산화촉매장치(DOC), 저공해엔진개조, 조기폐차 지원 등 노후 경유차 저공해화 사업을 위해 정부는 117만2,121대에 국고와 지방비, 민간부담을 포함해 약4조2,800억원의 재원을 투입할 예정이다.국고보조금으로만 볼 때 56만1,832대의 DPF에 1조3,289억원, 23만5,550대의 DOC에는 985억원, 16만6,582대의 저공해엔진개조사업에는 2,406억원, 20만8,157대의 조기폐차에는 1,592억원 등 1조9,272억원의 국고가 투입된다.
운행 경유차 대책은 LPG차를 비롯한 저공해 자동차의 상용화 전단계에 이뤄지는 임시적 조치라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국가 재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배출가스로 인한 오염의 주범이라 할 수 있는 경유차 재구입을 막기 위해서는 자동차 제작사가 저공해 LPG제작차의 상용화 보급을 서두를 수 있는 환경조성을 하고 또 이러한 원천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나가는 것이 시급하다.
LPG차를 비롯한 저공해 자동차 상용화가 이뤄질 경우 저공해엔진개조, 조기폐차 등에 대한 지원은 필요치 않게 된다.
결국 4.5톤 등 중형급 엔진개발을 통해 LPG트럭 등에 장착해 상용화 보급할 경우 약 868억원에 달하는 운행경유차 개조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740억원에 이르는 조기폐차 지원금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