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대인 기자
▲조대인 기자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정부가 2050년 청정수소를 2,790만톤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해 석유를 제치고 수소를 주요 에너지원으로 삼을 방침이다. 

하지만 수소생산을 위해서는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와 천연가스 등 자원이 필수 불가결적으로 뒷받침돼야 한다. 

그린수소를 만들기 위해 풍부한 일조량이 필요한 태양광, 강한 바람을 통한 풍력 등 재생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는 자연 조건이 필요하다. 

수소를 생산한 후에도 특수선박을 이용한 압축 내지 액화가 가능해야 수송이 가능하며 재생에너지 발전시설은 물론 대규모 전해조 시설을 갖춰야 한다. 

수소 액화운송 기술은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해 대부분의 국가에서 상황용화에 이르지 못한 상태다. 

이 때문에 당분간 수소는 블루수소가 주축일 수밖에 없다. 

아직까지 블루수소는 천연가스를 원료로 하기 때문에 사우디, 카타르, UAE 등 중동이 블루수소의 중심으로 떠오를 수밖에 없다. 

블루수소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암모니아가 부상된다. 수소를 질소와 결합시켜 암모니아 형태로 운송하고 그 후 수소를 추출하거나 암모니아를 그대로 사용하는 형태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정부는 2022년을 수소·암모니아 혼소 발전의 원년을 삼고 세계 1위의 수소·암모니아 발전 국가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다. 

우리나라가 수소공급을 확대해 나가기 위해서는 더 앞선 기술력으로 밸류체인에서 많은 지분 확보가 관건일 수밖에 없다. 

수소 생산 및 사용에서 더 많은 역할과 기술 수준을 높여나갈 수 있는지에 대한 점검을 통해 단기는 물론 중장기 추진 계획이 수립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