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최근 한전은 여주지사 관내 전기공사 사망사고와 관련해 전기공사현장에서 소중한 생명을 잃는 안타까운 사고가 재발되지 않도록 안전사고 근절을 위한 특별대책을 발표했다.

한전은 비용과 시간이 더 들고 전력공급에 지장이 있더라도 감전의 우려가 전혀 없는 ‘정전 후 작업’을 확대하는 등 전력선 직접 접촉 작업을 금지한다.

이에 회사 내 가용한 인적자원 및 예산 등 제반역량을 안전관리에 최대한 투입하고 전기공사 현장의 안전환경 조성을 위한 실효적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지난 2018년부터 간접활선(전력선비접촉) 작업으로 전환되고 있으나 약 30%는 직접활선 작업이 여전히 시행되고 있으며 앞으로는 완전 퇴출시켜 작업자와 위해 요인을 물리적으로 분리한다.

또한 간접활선 작업은 감전사고 사례가 없고 직접활선에 비해 안전해 공법을 추가개발, 현장적용률을 높이도록 한다.

현재 한전이 관리하고 있는 전력설비는 전주(973만기), 철탑(4만3,695기), 변전소(892개소)가 주종을 이루며 전국적으로 분포돼 있다. 매일 평균적으로 전국 약 1,500개소에서 전력설비의 건설과 유지보수 공사가 시행돼 연간 총 28만건에 이르고 있다.

이에 전력설비의 계획·건설, 유지·보수 과정에서 무정전, 신속복구 등 전기사용자의 편의 증진을 최우선으로 하고 공기와 예산 측면에서 효율중심의 관리를 추구한 결과로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지 못한 측면도 있었다.

문제는 안전불감증이 얼마나 무서운 결과로 이어지는지 알고 있음에도 안전 강화가 아직도 제대로 안 이뤄지고 있다는 점이다.

정부는 공사현장의 위험성을 방치하지 말고 이제 다시 한번 사고의 위험성을 곱씹어 볼 때다.

향후 더 큰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고의 방안을 통해 전력분야의 안전관리에 문제가 없어야 한다.

항상 안전사고가 발생하면 정부의 안전관리 대책에 대한 비판이 나오지만 강한 비판이 필요한 곳은 산업현장에 있는 관리자와 근로자들이다.

결국 안전관리 대책만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산업현장의 안일한 안전의식에 대한 지적도 일정 부분 필요하다.

이제 더욱 더 강화된 안전조치를 통해 더 이상의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