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근 기자
▲유정근 기자

[투데이에너지 유정근 기자] 지난 5일 청정수소의 정의에 대한 입장 차이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수소법)이 또다시 국회의 문을 넘지 못했다.

이전까지는 청정수소에 블루수소를 포함할 것인지 그린수소만을 청정수소로 정의할 것인지에 대한 의견 대립이 수소법 개정안 통과를 좌절시켰다면 최근에는 여당과 야당 후보의 대선 공약에 따라 원전을 기반으로 생산한 수소(핑크수소)를 청정수소로 정의해야 한다는 주장이 새롭게 대두되고 있어 핑크수소에 대한 입장 차이가 좁혀지지 않는한 수소법 개정안이 국회의 문을 통과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이에 따라 지난해 국내 수소경제 확대를 위해 기업들이 모여 출범한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은 수소경제 선점을 위해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나 입법적·정책적 지원의 한계에 부딪혀 애로사항을 겪고 있다며 문제를 제기하고 빠른 수소경제 기반 구축과 글로벌 수소산업 선점을 위해 시의 적절한 제도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수소법 개정안이 국회의 문을 넘지 못하는 것과 다르게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UAE·사우디 등 중동국가들과 수소협력을 강화하고 수소산업 진흥기반 예산을 확대하는 등 수소경제 확대에 힘을 가하고 있다.

이는 정부의 수소산업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수소법이 통과된다면 수소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 확대로 수소경제 성장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여당과 야당의 입장 차이를 줄여 수소법 개정안을 조속히 통과시키고 지원을 확대하는 것이 국내 수소경제 확대에 중요한 열쇠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