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에너지공공기관 수소경제협의회가 출범했다.

협의회는 이번 제1회 회의에 이어 매월 주기적으로 개최해 청정수소 도입-발전 수요에 맞춰 수소 배관망 등 인프라를 적시 구축하고 청정수소 발전제도(CHPS), 청정수소 인증제도, 수소수급계획 등 기반제도 마련에 대해서도 순차적으로 논의해 나갈 계획이다.

강경성 산업부 에너지산업실장도 출범식에서 각 기관의 축적된 경험과 역량을 최대한 결집할 경우 수소 생태계 구축에도 성공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수소 산업은 기관들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수소 활성화를 위해서는 생산에서 이송, 저장, 이용 등 수소생태계를 아우르는 컨트롤타워가 상당히 중요하다.

국내에서도 LNG산업 구축과정에서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점검하고 이를 반면교사 삼아 수소경제에서 대한민국이 선도할 수 있는 전략을 다각도로 제안되기도 했다.

이처럼 공공부문에서 선도적으로 수소 수요를 창출하고 수소 인프라를 구축해 민간기업의 투자 불확실성을 줄여 적극적인 투자를 유도할 수 있는 부분이 필요하다. 

특히 정부는 수소 산업 및 수소 경제 활성화를 위한 신기술·신산업의 빠른 변화를 신속히 반영해 수소 산업이 더욱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봐야 한다.

우리나라는 해외 에너지 및 수소 의존성이 높다. 이에 우리나라의 입지조건상 재생에너지의 가격 경쟁력이 낮기 때문에 그린수소 또한 외국보다 비싸다.

또한 수소는 현재 안정적인 공급 측면에서는 아직 보장하기 어렵다. 이는 다시 말해 더 많은 투자와 지원 방안 등이 필요한 것으로 풀이된다.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를 사용하기 위한 분담은 사용 유무를 떠나서 우리나라 뿐마 아니라 전세계가 고민하는 부분이다.

이제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통해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등 유해물질 배출이 없는 친환경 에너지인 수소의 사용을 높이고 주력산업과 에너지신사업 연계된 신 성장동력산업으로 육성해야 한다.

또한 현 정부의 수소 산업 의지가 충분한 만큼 이젠 적극적인 투자와 기술 국산화 등으로 우리나라가 수소 강국이 될 수 있는 날도 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