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대인 기자
▲조대인 기자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코로나19로 음식점 등 소상공인들의 경제적 타격이 커지면서 충전, 판매 등 LPG업계로 불똥이 튀고 있다. 

SK가스나 E1 등 LPG수입사는 물론 충전소나 주변의 LPG판매소에도 채권, 채무 문제 또는 거래처 이탈과 같은 문제에 직면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도심 노후 주택정비나 재개발, 주민들의 새로운 유입이 없이 인구가 유출되는 지방에서도 철거되는 LPG시설에 판매 물량이 줄어들며 신축건물에는 도시가스가 보급되기 일쑤다. 

셰일가스 생산 LPG가 도입되면서 저렴했던 LPG가격은 LNG 등 타연료 대비 가격 경쟁력이 게선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지만 백신접종이 확대되면서 감소했던 에너지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에 LPG가격이 지속적으로 오르는 모습을 보이게 됐다. 

지난해 크게 오른 LPG가격은 충전, 판매 등 LPG업계는 물론 택시를 비롯해 음식점 등 주요 사용자들의 연료비 부담을 키우는데 기여했다. 최근 정부에는 LPG가격이 너무 높다는 민원이 지속 제시되는 것으로 파악됐다. 국제유가에 연동해 전기와 도시가스 등의 요금도 올려야 하지만 물가 안정을 위해 정부가 가격인상을 최대한 억제하고 있는 만면 민간기업 자율에 맡겨진 LPG가격만 오르고 있어 서민들의 어려움이 가중된다는 얘기다. 

휘발유나 경유 등에 부가되는 유류세도 4월말까지 한시적으로 인하되지만 LPG는 유류세 인하폭도 상대적으로 너무 미미해 오히려 역차별이라는 푸념도 없지 않다. 

에너지가격이 오르면 자원개발과 안정적 수급 필요성이 강조되지만 에너지 가격 안정기에는 경제성을 이유로 안일하게 대응해 온 정부의 실책 내지 무관심이 아쉽기만 하다. 

에너지 수급 위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은 물론 가격 상승 등 외부 충격이 덜 미칠 수 있도록 장기적이고 거시적인 정부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