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2011년 설립 이후 축열 설비 및 신재생 에너지 시스템과 관련된 수많은 특허와 기술로 매년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룬 (주)이젠엔지니어링(대표 강한기)은 원칙을 지키는 설계, 원칙을 지키는 시공, 원칙을 지키는 제어를 통해 에너지 절약 및 탄소 배출 감소, 환경 보존 및 개선의 일선에 설 수 있는 기업이 되고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젠엔지니어링의 사업 영역은 크게 4가지로 축열 시스템(빙축열, 수축열, 혼합 축열 냉난방 시스템)과 신재생 에너지인 지열·수열 시스템 그리고 신사업 영역인 필터 및 공조기 등이다. 

기존 주력 사업인 축열 시스템은 설계를 표준화해 시공의 용이성을 높이고 원격 모니터링을 통한 유지보수로 관리의 효율성을 더욱 높였다. 빙축열 및 수축열 시스템분야에서는 기존 브라인 펌프를 축냉 및 방냉 펌프로 분리해 운전 효율을 향상시켜 에너지 사용의 획기적인 저감을 이끌어냈다. 축냉 및 방냉 운전모드에 따라 유로 흐름을 전환해 축열조 사구역을 최소화함으로써 축열조 이용 효율을 극대화했다. 이를 통해 롯데월드타워,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이마트 전국 16개 지점, 애터미 오롯 식품 공장, 제주 드림타워 등 대규모 산업시설에 적용해 안정적으로 운영 중이다. 2020년에는 국내 최초로 빙축열 시스템을 두바이에 수출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기존 빙축열 및 수축열 시스템의 장점을 결합한 이젠엔지니어링의 혼합 축열 시스템은 냉방과 난방이 모두 가능하고 필요한 축열조 크기가 작아서 공공 건축물은 2023년부터, 민간 건축물은 2024년부터 적용되는 제로에너지빌딩에 최적화된 에너지 절약 시스템이다. 

축열 시스템은 물론 신재생 에너지 관련 사업 영역을 확대해 지열 및 수열 에너지를 활용한 냉·난방 시스템을 개발했다. 지열 시스템은 기존 개방형 지열 시스템의 문제점을 개선해 기술력을 한층 끌어올렸다. 개방형 지열 시스템의 공 무너짐과 암반 붕괴를 방지할 수 있도록 유공관 보호장치를 도입했으며 지하수와 암반의 열 흐름 방향을 개선, 열전 달 사구역을 제거해 에너지 사용을 극대화했다.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국수출입은행, 골프존 대전사옥, 이케아 광명점, 전주지방법원, 롯데인재개발원 등 다수의 현장에 적용됐다. 

이젠엔지니어링 혼합 축열 냉난방 시스템.

이젠엔지니어링 혼합 축열 냉난방 시스템.

이젠엔지니어링은 국내에서 수열 에너지에 관한 관심이 미미할 때부터 수열 에너지 시스템을 준비했으며 국내 최초로 롯데월드타워에 적용, 미국 친환경 건축위원회에서 만든 친환경 건축물 등급(LEED)에서 골드 등급을 인증받는데 기여했다. 수열 에너지에 대한 축적된 기술력과 정부의 탄소 중립 정책에 발맞춰 한국지역난방공사, 정남진 장흥 수열 에너지, 서울시 상수도 사업 본부 수열 에너지 타당성에 관한 기술 용역을 성공리에 수행했다. 영동대로 지하복합시설, 삼성무역센터, 잠실 마이스 단지 등의 대형시설에 수열 에너지 자문 및 검토를 진행해 수열 에너지 시스템분야를 선도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코로나19와 황사, 미세먼지 악화로 실내에서 생활하며 활동하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실내 공기질 및 안전 관리 강화의 필요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시점에서 이젠엔지니어링은 다기능 살균 탈취 필터와 이를 이용한 환기 장치 및 공조기 개발을 끝마쳤다.

학교 교실에 설치된 이젠엔지니어링 다기능 천장형 공조기.

학교 교실에 설치된 이젠엔지니어링 다기능 천장형 공조기.

다기능 천장형 공조기(MACU:Multi Air Conditioning Unit)는 하나의 기계로 냉·난방, 가습, 필터링 및 살균 그리고 전열교환 기능까지 통합한 천장 설치형 복합 공조기이다. 냉·난방 및 공기 청정뿐만 아니라 환기 역할까지 수행하는 그야말로 멀티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다기능 천장 설치형 공조기이다.

기존 공조기는 공조실을 따로 설치해 중앙에서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설치됐다면 이젠엔지니어링이 개발한 공조기는 개별 실내기처럼 천장에 설치해 실내 공기질을 최적으로 관리하는 공조 시스템이다. 

기존 공조기에 쓰이는 일반 미디엄 필터는 포집된 각종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대량 증식할 가능성이 있어 살균, 살바이러스 기능이 추가된 필터 사용이 필수적이다. 또한 시중에 나온 미세 입자를 걸러내는 고성능 필터인 헤파 필터는 이젠엔지니어링의 다기능 살균 탈취 필터대비 300% 이상의 동력이 필요하므로 정압 손실 과다로 공조기 팬 동력이 상승해 에너지 소비가 크다는 문제점이 있으며 살균 기능을 가진 광촉매 필터는 촉매 반응을 일으키기 위한 UV 램프나 광원 제품을 따로 설치해 관리해 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이에 비해 이젠엔지니어링의 다기능 살균 탈취 필터는 동일 기능의 필터 사용대비 66% 이상의 에너지 및 운전비 절감이 가능하며 기존 규격으로 설치 가능하므로 초기 투자비를 절감하고 설치 면적도 최소화할 수 있는 기본적인 장점에 살균, 탈취 효과는 물론 미세먼지, 휘발성유기화합물(VOCs)과 포름알데히드(HCHO), 질소산화물(NOx), 황산화물(SOx) 제거 효과까지 많은 차별화된 장점이 있는 필터다.

이젠엔지니어링의 관계자는 “전 세계 모든 나라가 에너지 및 환경에 관심을 가지면서 신재생에너지 관련된 산업과 각 장비의 효율 향상에 많은 투자가 이뤄졌지만 전체 시스템에 대한 효율 향상이나 에너지 절감에 대한 부분은 상대적으로 엔지니어링에 대한 것으로 치부돼 많은 지원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라며 “이에 이젠엔지니어링은 원칙을 지키는 설계, 원칙을 지키는 시공, 원칙을 지키는 제어를 통해 에너지 절약 및 환경개선의 일선에 설 수 있는 회사가 될 것을 약속드린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