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가스트론 교정기술센터는 그동안 가스트론의 제품을 아껴준 고객사들에게 보답하는 마음으로 설립된 기관이다. 이에 따라 가스트론 교정기술센터는 경제적인 수익에 연연하기 보다는 고객사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최고 목표로 삼고 운영되고 있다. 

최재군 가스트론 교정기술센터장은 센터를 운영하면서 막대한 유지비가 발생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주어진 한도 내에서 최대한의 서비스 를 제공하는 것이 고객사들에게 보답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서류만들기에 급급한 교정이 아닌, 최고의 제품상태로 재탄생 시키는 교정을 실시하는 것이 자신의 목표라고 밝혔다. 이에 최재군 센터장의 경영철학과 방침에 대해 들어보기로 했다./편집자 주

■가스교정기술센터 설립 배경은.
가스트론은 30여 년의 업력을 바탕으로 자체 개발한 가스감지기 교정 방법을 사용해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하지만 가스감지기 제조사마다 상이한 교정 방법을 ‘국제적으로도 통용될 수 있는 표준화되고 신뢰성 있는 교정이 무엇일까’ 수년간 숙고 끝에 국제공인교정기관을 설립해 코라스교정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기로 했다.

가스감지기의 생명은 정확도라고 할 수 있는데 장기간 사용하다보면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다. 이 에 가스감지기는 주기적으로 교정이라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

현재 업계에도 감지기 교정업체들은 존재하고 있으나 통일된 규정이 없다보니 업체별로 교정방법, 수준 등에서 차이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이를 감독, 확인하는 기관에서는 가스감지기가 실질적으로 교정이 제대로 이뤄졌는지에 대한 여부보다는 서류, 행정적인 측면으로만 접근하다 보니 한계가 있었다.

이에 가스트론에서는 전문적으로 가스감지기의 교정을 수행할 기관의 설립을 추진하게 됐다. 가스트론은 긴 시간 동안 가스감지기를 개발, 제조해오며 여러 고객사들의 사랑을 받았다. 이에 대해 보답하는 의미로 교정기술센터를 설립하게 됐다. 교정기술센터를 찾아오시는 고객사들에게 최고의 서비스, 기술력을 제공하며 가스감지기 제품들을 출고상태에 가까운 최고의 성능을 유지시켜주는 것이 가스트론 교정기술센터의 목표이다.

물론 수십억원의 설립비용과 매년 수억원의 유지 비용은 발생되지만 그동안 가스트론이 성장할 수 있도록 고객들께서 저희를 믿고 찾아주셨기에 가급적 저렴한 비용으로 고퀄리티 서비스를 제공해야 된다는 것이 나의 소신이다.

■KOLAS(코라스)의 인정이 갖는 의미는. 
코라스는 기술표준원 산하에 있으며 공산품의 안전, 품질, 계량, 측정 등에 사용되는 제품들을 교정하는 업체들에 대해 인정서를 발급하는 기구다. 국제적으로 협약이 체결돼있어 한국에서 인정을 받으면 해외에서도 국내와 동등한 지위를 인정받는다.

가스감지기분야, 시험계측기분야 등 코라스의 인정분야는 상당히 넓은 상황이다.

이러한 코라스의 인증기관을 통해 공인교정기관의 교정 결과에 대한 국제적 공신력이 부여된다. 또한 교정 성적서의 불확도 표현으로 성적서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국제 또는 국내적 정기 숙련도 시험 참가로 측정 결과의 신뢰성 제고 및 교정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특히 국가 및 지역 간 상호인정 네트워크 구축으로 인한 이중 업무의 해소로 수출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생산 및 제조 공정에서의 효율적인 품질관리 및 기기 안정성 확보를 할 수 있다. 코라스로부터 인정받은 기관은 제품에 대한 교정성적서, 교정필증 발행이 가능해진다. 

불확도, 온도, 습도, 바람, 교정시간, 교정작업자, 교정가스, 교정현장상태 등 다양한 요인들을 레포트에 기록하고 제품교정을 의뢰한 고객사에 발급하게 된다.

특히 불확도의 경우 시험을 통해 일정 기준에 부합해야만 성적서 발급이 가능하다. 불확도 기준에 부합하지 못한 제품이 있다면 다시 교정작업을 진행하게 된다.

이렇게 가스트론의 교정기술센터는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정확도 높은 제품이 되도록 교정하고 있다.

■타기관 대비 차별화되는 점은.
가스트론의 교정기술센터의 최고 장점은 교정 시 발생하는 비용을 줄여 경제적인 이득을 취하는 것보다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점일 것이다.

가스감지기 교정 시 고객사들이 부담하는 금액은 코라스에서 일괄적으로 정해져 있는 상태이다. 가스트론 교정기술센터는 교정 시 드는 비용을 낮춰 이익을 취하는 것보다는 이익을 포기하더라도 최고의 서비스를 고객사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즉 가스트론 교정기술센터는 보여주기에 급급한 교정이 아닌 정확한 교정을 통해 출고상태에 가까운, 최상의 컨디션의 가스감지기로 재탄생 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가스트론 교정기술센터의 다른 장점 중 하나는 풍부한 인력이다. 현재 가스트론 교정기술센터내에 가스감지기 교정이 가능한 기술을 보유한 직원이 40여명 정도이다.

이는 가스감지기 교정업계 내에서는 가장 많은 인적자원을 확보한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가스트론 교정기술센터의 풍부한 인적자원을 활용한 성실하고 정밀한 교정을 통해 많이 찾아주시고 믿어주신 고객사들을 위해 보답하고자 한다.

최대 교정범위를 확보했는데.
현재 가스트론 교정기술센터는 총 20종, 42개 가스에 대한 교정범위를 인정받은 상태이다. 

가스트론 교정기술센터는 HCl(염화수소), C₂H(에탄), N₂O(아산화질소) 등의 코라스 교정 인정을 국내 최초로 획득한데 이어 지난 2020년에는 벤젠(C6H6), 염화바이닐(C₂H₃Cl), 육불화황(SF) 등 3종 가스에 대한 교정범위도 확보했다. 특히 이중 염화바이닐은 당시 국내 최초로 코라스 교정인정 범위에 포함된 것이다.

저의 운영 모토는 ‘세계 최대 가스 종류를 KOLAS 인정범위에 포함시켜 보다 폭넓은 서비스 제공하자’이다. 이를 위해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교정기술센터가 교정 가능한 가스의 범위를 앞으로 더욱 늘려나갈 예정이다.

■교정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자면.
가스감지기는 감지 횟수, 사용 환경, 내구연한 등의 요인으로 인해 측정값의 불일치를 보일 수 있다.

가스감지기는 한번 설치하게 되면 현장상황, 사용기간에 따라 편차가 심해지게 된다. 여기에 우리 나라의 경우에는 4계절이 뚜렷하다보니 계절변화에 의해서도 편차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통상적으로 1년에 한번은 가스감지기가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고 있는지 교정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 때문에 주기적인 교정을 통해 정밀 정확도를 유지시켜 가스누설사고 발생시 적기에 가스를 감지해 적기에 경보알람을 발생토록 조기에 안전조치 및 인적 물적피해를 막을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교정은 중요하다 할 수 있을 것이다. 

■교정기술센터를 운영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은. 
교정시에는 KOLAS가 인정한 시험용 물질인 CRM이 활용된다. CRM이 많은양이 활용되지만 문제는 가격이 상당하다는 점이다. 교정기술센터를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비용의 대부분은 CRM가스를 구입할 때 발생한다. 

특히 독성가스를 교정하는데 활용되는 CRM의 유효기간은 6개월로 짧은편에 속한다. 워낙 저농도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변질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 때문에 6개월 이상 사용하지 못한 CRM은 바로 폐기되기도 한다. 

여기에 독성가스 CRM은 농도문제 때문에 용기의 80%까지만 사용 가능하고 20%는 폐기해야 한다.

결국 유지비용이 많이 발생할 수 밖에 없는 구조인 것이다. 하지만 가스트론 교정기술센터는 이익을 위한 비용적인 절약보다는 고객사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더 방점을 두고 있다.

앞으로도 고객사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로 보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주요 고객사는.
먼저 반도체 분야에서 삼성, 하이닉스가 주요 고객사이며 석유화학플랜트 분야에서는 SK, 대림석유, 현대석유화학 등 대기업들이 주요 고객사들이다.

가스트론 교정기술센터는 타사와 달리 의뢰를 맡겨준 제품들에 대해 꼼꼼하게 체크하며 완벽에 가까운 상태로 교정을 하기 때문에 고객사들의 신뢰가 깊은 편이다. 

이러한 두터운 신뢰를 바탕으로 대기업 등을 포함해 약 300여곳의 고객사들을 대상으로 교정을 진행하고 있다.

■그 외 하고픈 말이 있다면.
가스감지기는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안전장치이기 때문에 모든 산업현장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된다. 하지만 가스감지기는 영구히 올바르게 작동하는 장비가 아닌 만큼 주기적인 교정은 필수적이며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아쉬운 점은 교정이라는 분야가 작업자들의 안전을 담보하는 중요한 분야이지만 아직 체계화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향후 교정과 관련해 체계적이고 통일된 법제화, 기준 마련을 통해 국내 교정분야가 더욱 신뢰를 얻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가스트론 교정기술센터는 수익 위주의 운영보다는 고객사들이 믿고 맡길 수 있는 신뢰를 최우선의 가치로 삼고 최상의 제품으로 재탄생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