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국내·외 에너지 시장 상황을 지속 점검하고 안정적인 경제 활동이 지속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이 필요한 시기다.

미국과 유럽 국가들은 하이테크 품목 수출금지, 러시아 은행 금융거래 중지, 국채발행 금지, 천연가스관 승인 중단 등 러시아에 대한 경제제재를 높여가고 있다.

이에 최근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특수가스 전문 소재기업을 방문해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가 원자재 수급 등 산업현장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한 바 있다.

이는 반도체 제조공정에 필요한 희귀가스인 네온·크립톤·제논(크세논)의 수급동향을 논의하기 위해 방문 한 것으로 지난해 가스별 수입액 중 우크라이나·러시아산 비중은 네온 28%(우크라이나 23%·러시아 5%), 크립톤 48%(우크라이나 31%·러시아 17%), 제논(크세논) 49%(우크라이나 18%·러시아 31%) 규모다. 네온은 반도체 제조공정 중 노광공정에, 크립톤·제논(크세논)은 식각공정에 주로 사용된다.

이에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을 위해서는 핵심 소재의 국산화 개발 및 기술 개발에도 더욱 더 힘을 써야 할 것이다.

또한 최근 우크라이나 상황이 급변함에 따라 수출·금융 지원, 납품단가 조정 등 중소기업이 처한 상황별로 필요 지원을 신속하게 연계 제공하는 체계 마련도 필요하다.

강성천 중기부 차관도 “우크라이나 사태는 비단 수출·진출기업뿐 아니라 국제 에너지가 상승, 달러화 강세 등 다양한 변수에 의해 우리 중소기업 전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라며 “최악의 사태를 상정해 면밀하게 대응을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위험성이 우려되는 중소기업군에 필요한 지원을 시행하고 범정부 TF와의 협업을 통해 현장애로 과제 해결도 우선시 할 부분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국내·외 발전운영 및 연료수급 등의 영향에 대해서도 철저한 점검이 필요하다.

특히 석탄과 LNG 수급 불안에 대비해 현재 발전소 정상 운영 중인 현황을 확인하고 탄력적인 예방정비 계획의 수립 등 상황에 따라 대처할 계획 등을 점검·확인해야 한다.

이제 에너지분야 관련 동향을 철저히 살피고 돌발상황 등에 대비해 전 분야에 대응 체계 확립으로 에너지공급에 만전을 다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