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인 기자
▲박병인 기자

[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최근 기획재정부가 오는 2024년까지 CNG, LPG에 대한 저공해차 지정을 해제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결국 수소, 전기차만 저공해차로 인정되고 정부 차원의 지원이 이뤄질 것으로 보이는데 모빌리티 연료의 다양화 측면에서 상당히 아쉬움이 남는다.

자동차를 운행하는 데 있어 1~2가지의 연료로 지나치게 편중될 경우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 연료편중 현상의 폐단은 지난해 발생한 요소수 부족사태를 보면 알 수 있다. 화물차의 대부분이 경유차인 가운데 요소수 재고가 급격하게 떨어지며 물류업계에서 큰 혼란을 겪었기 때문이다.

만약 경유차에 편중된 것이 아니라 LNG, LPG 등 다양한 연료를 사용하는 화물차들이 있었다면 요소수 재고 부족 사태의 혼란은 크게 줄어들었을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 자동차들은 휘발유, 경유 등에 치우쳐 있는데 이 때문에 국제가격의 등락에 따라 큰 영향을 받고 서민 물가에도 큰 타격이 발생하고 있다. 만약 자동차들이 석유에만 편중된 것이 아닌 가스연료에도 분산됐다면 국제가격에 따른 물가상승 완충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것이며 국가 수급문제도 원활해질 수 있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CNG, LPG, LNG 등의 가스차량을 정책적인 측면에서 외면하기 보다는 수소, 전기 등과 함께 병행 보급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된다.

우리나라는 요소수 부족사태, 석유 파동 등 여러 문제를 겪은 바 있다. 이러한 문제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으려면 수소, 전기에만 편중된 자동차보급이 아닌 LNG, CNG, LPG 등의 가스차에도 지원을 확대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