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유정근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선거 공약으로 탈원전 정책을 폐기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새로운 정권에서는 문재인 정부동안 성장해왔던 수소경제가 아닌 원전 위주의 정책이 진행될 것이라는 수소업계의 우려가 있었다.

또한 지난해 5월 첫 발의된 수소법 개정안이 산자위를 넘지 못하고 있어 수소산업은 발전에 제동이 걸려있는 상태다.

하지만 오히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9일 대통령선거에서 당선된 이후 원전수소를 활용한 수소경제 성장이 가속될 것이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또한 마찬가지로 청정수소의 범위를 정하는 수소법 개정안이 원전수소를 포함해 통과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어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윤석열 당선인은 수소 기술분야를 글로벌 탑3 수준으로 집중 육성하겠다고 발표해 수소업계의 기대를 사고 있다.

또한 윤석열 당선인의 공약에 지자체를 통한 수소경제 발전이 포함돼 있어 균형적인 수소경제 발전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윤석열 당선인은 강원도 공약을 통해 강원 남부권을 산림 클러스터와 수소에너지산업을 통한 발전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삼척시를 중심으로 액화수소에너지 거점 도시를 조성할 계획이다. 강원도는 현재 동해안수소경제벨트를 조성 중에 있어 정권 기간 동안 수소산업 성장이 기대된다.

전라북도에서는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와 국내 수소상용차산업을 발전시키고 수소시범도시 및 수소특화 국가산업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윤석열 당선인은 지난해 12월22일 완주군 수소산업 현장을 방문해 수소산업과 관련한 미래를 내다보는 정부의 선투자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울산광역시에서는 수소모빌리티 클러스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울산시에서는 현재 부울경으로 이어지는 수소트램사업도 진행되고 있어 향후 수소경제 발전이 기대된다.

부산광역시에서는 CCUS 플랫폼을 선제적 구축할 계획이다.

경상북도에서는 원자력을 활용한 수소생산과 수출 국가 산업단지 조성에 나선다. 또한 SMR 특화 국가산단과 그린수소 플랫폼을 구축하고 모빌리티산업면에서도 수소차를 포함한 미래친환경 모빌리티 산업으로 거점화할 계획이다.

인천광역시는 청라를 수소에너지 경제메카로 선정해 중심지원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중 수소도시를 추가적으로 선정할 계획에 있어 국내 각 지자체에 대한 수소산업 정책을 통해 수소경제가 전국 적으로 균형적 발전을 이룰 전망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