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명규 기자
▲송명규 기자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국내 풍력산업은 사실상 침체를 넘어 ‘위기’다. 정부가 풍력 보급 확산을 위해 제도적인 지원을 약속했지만 아직까지 산업활성화를 불러올 변화는 불어오고 있지 않다.

상반기 중 풍력 입찰시장 개설을 추진하는 등 제도적인 개선과 사업별 애로사항 해결에 적극 나선다고 밝혔지만 아직까지 용역단계에 그치고 있다. 

풍력은 그동안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태양광과 함께 정산을 받아 풍력 과소정산이 발생하는 등 각종 문제에도 불구하고 국내기업들은 어떻게 해서든 해외의존도를 줄일 수 있는 미래를 위해 많은 어려움을 감수해왔다. 

침체된 산업의 흐름을 바꿔줄 수 있는 중요한 제도조차 언제, 어떻게 사업을 운행할지 여부도 결정하지 못한 것이다. 그동안 운영되면서 가격하락, 반대로 폭등 등 각종 시장변화를 겪어온 태양광 입찰시장과 비교해 풍력은 입찰시장도 없이 각종 리스크조차 경험하지 못하는 초기단계에 머무는 산업이 되고 있다. 

정부가 해상풍력의 사업성 제고 및 국내 산업 경쟁력 강화 등을 위해 산업기여도 등을 고려해 정책적인 지원을 강화해나가겠다는 의사를 밝혔지만 많은 시간이 흘렀음에도 구체적인 계획이 수립되지 않은 것은 장차 풍력활성화를 현실화할 시간도 뒤로 밀린다는 의미가 된다. 

어떤 이유에도 풍력산업을 포기할 순 없다. 또한 국내에서 늘어나는 풍력발전단지의 혜택을 해외기업들이 독차지하게 둘 수도 없다. 결국은 국내기업들의 경쟁력 강화와 터빈, 기자재기업간 밸류체인 형성을 위한 각종 R&D, 테스트베드 구축 등 아직은 정부의 지원이 지속돼야 할 부분이 많다는 의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