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대인 기자
▲조대인 기자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수급 부족 우려에 국제유가는 물론 원자재가격이 오르면서 LPG를 비롯한 에너지업계가 신음하고 있다. 

정부가 물가인상에 따른 인플레이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유류세를 낮추며 임금과 다른 원자재 가격의 동반 상승을 억제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쉽사리 문제 해결이 이뤄지지 않는 실정이다. 

LPG가격이 오르면서 충전, 판매 등 LPG업계는 판매량 감소에 직면하고 있다. 

도시가스 등 타 연료대비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면서 산업체나 음식점 등에 설치된 소형LPG저장탱크를 철거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는 얘기다. 

LPG수입 및 정유사로부터 공급가격도 종전보다 높아지면서 판매에 따른 수익률도 떨어지고 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최근 밸브가격 인상 도료 및 인건비 인상에 LPG용기 재검사비용도 종전보다 올려야 한다는 시각이 나타나고 있다. 

용기 관리비를 올리면 소비자에게 공급되는 LPG가격이 더 오르는 결과를 낳게 돼 충전, 판매 등 LPG업계는 올려주겠다는 말을 쉽사리 꺼내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어려운 시기인 만큼 충전, 판매 등 LPG공급자와 재검사기관이 서로 고통을 분담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겠냐라는 시선이다. 

그렇다고 재검사업계도 오르는  밸브가격과 도료 및 인건비를 자체 흡수하기에는 감내해야 하는 고통이 적지 않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진다. 

결국 소비자가 있어야 LPG관련 업계도 생존과 앞으로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남아도는 노후 LPG용기를 폐기해 비용을 낮추고 인상비용도 서로 양보해 손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타협점이 찾아지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