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새정부는 최근 재생에너지 보급여건을 고려해 재생에너지 보급 목표를 합리적으로 재정립하고 태양광, 풍력 등 원별 적정 비중을 도출한다는 내용으로 에너지정책의 변화를 예고했다.

기존 정부가 재생에너지를 사실상 일방적으로 발전비중을 높이는 목표를 가지고 에너지정책을 추진했다면 새로운 정부는 이것을 좀더 현실적이면서도 합리적으로 다시 계획을 세우겠다는 의미다.

사실상 에너지믹스를 사전적인 의미부터 본다면 에너지원을 다양화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석유나 석탄 같은 기존 에너지까지 포함해 원자력, 재생에너지 등까지 효율적 활용과 융합을 통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에너지수요에 적절하게 대응한다는 내용을 담는 것이다.

사용하는 거의 모든 에너지를 수입하는 우리나라로서는 현재의 불안한 에너지안보를 튼튼하게 만들어 줄 해결방안을 매번 필요로 하고 있고 에너지믹스는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할 경우 명확한 해답이 될 수 있는 것이 사실이다. 

다만 이런 현실적이면서 효율적인 에너지믹스가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 준비해온 모든 것을 축소하는 결과로 추진되는 것은 막아야 한다.

에너지믹스 정책이 전 세계 에너지 시장의 주요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는 배경에는 지난 2011년에 발생한 일본의 대지진이 자리 잡고 있다.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세계 각국이 여건에 따라 원전 정책을 축소 또는 재검토하기 시작하면서 당연히 이를 대체하기 위한 에너지원 확보가 중요해진 것이다. 재생에너지 3020 등 에너지전환 정책도 이의 일환이었으리라.

물론 에너지원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면서도 온실가스 배출이 거의 없는 원자력발전을 대체할 에너지원이 사실상 없는 현실 속에서 재생에너지만 바라보고 에너지안보를 확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국제적 상황과 에너지 다소비형 산업구조, 그리고 지나친 에너지 해외 의존도 등을 극복해나가면서도 미래 친환경 에너지 확대와 탄소중립 실현도 적극적으로 이행해나갈 수 있는 합리적인 에너지믹스 정책을 깊이 고민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다만 특정 에너지원의 위축과 소멸보단 서로가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대체해나갈 수 있으며 전력산업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결과로 이어질 방안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