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정부가 원전 수출과 원전 생태계 복원을 위해 박차를 가한다.

최근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 출범을 통해 원전수출 종합 전략을 수립·시행·점검·평가하고 관련 정책조정, 국가간 협력 등 원전 및 관련 산업의 해외진출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주요 정책을 수립·추진한다는 것이다.

이는 원전 수출을 새로운 국부를 창출하고 성장산업으로 키우는 정책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그동안 원자력업계는 지난 5년동안 원자력 생태계 붕괴가 일어나 지난 60년간 원자력업계의 피땀으로 이룩해 온 기술력이 다시 살리는데도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또한 업계는 그동안 세계 최고의 원자력 기술력이 붕괴되고 있으며 원전 종합설계 용역이 중지돼 전문 엔지니어들이 다른 일거리를 찾아 나서는 등 협력업체들의 일거리 없어 이에 대한 방안도 지적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국내 수출 기자재 업체 현황과 경쟁력 지원방안을 위해 약 400여개의 원전 기자재 업체가 매출과 해외수출 실적 감소 등에 따른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 마련도 준비 중이다.

그중 하나로 우선 일감을 조기에 창출해 원전 생태계를 회복하고 협력업체의 활력을 높이기 위해 올해 중 1조원 이상의 일감을 공급한다는 것이다.

또한 맞춤형 수주 전략으로 글로벌 시장을 개척해 일감의 연속성을 강화하기 위해 원전부품 발주 국가에 대해 맞춤형 입찰정보 시스템을 가동하고 글로벌 인증과 벤더 등록을 위한 컨설팅 지원도 강화한다.

정부는 다시 한번 ‘팀 코리아’가 대상국과의 협력 관계를 한 단계 더 진전시키고 원전수출의 가능성을 높여나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국내 원전시장이 축소되더라도 원전 수출을 통한 국부창출과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원전 산업 생태계의 지원을 소홀히 해선 안 된다는 점이다.

현재는 중장기적 국가 원전 정책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방안 및 대책을 제대로 진행해야 한다.

특히 세부적인 추진 전략과 방향에 따라 원전 산업이 더욱 큰 위기를 맞을 수도 있으며 국가 운영의 동력원인 에너지산업 자체가 어려움에 처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기를 바란다.

앞으로 정부도 원자력업계가 요구하는 바를 정책에 잘 반영하고 다시 한번 원자력 생태계가 활성화 돼 바라카 원전 수출에 이은 제2의 수출이 이뤄지길 바란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