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에너지솔루션의 대표 연료전지 제품 encube.
STX에너지솔루션의 대표 연료전지 제품 encube.

[투데이에너지 유정근 기자] STX에너지솔루션(주)(대표 이동원)은 지난해 6월1일 STX 중공업 수소 및 연료전지 신재생에너지사업부문에서 단순· 물적분할의 방식으로 분할을 완료하고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사업 등을 지속해오고 있다.

또한 SOFC 이외에도 STX중공업으로부터 이어진 수소추출기, 소형 가스터빈 등 신재생에너지부문을 △수소연료전지사업 전문성 및경영 효율성 △외부 투자 유치 △전략적 사업 제휴 △기술협력 강화 등을 지속하고 있다.

STX에너지솔루션의 주력제품은 2016년 개발 완료한 eucube다. encube는 현재 국내에서 다수 실증이 진행 중이며 규모 및 용도에 따라 출력 조정이 가능하다.

STX에너지솔루션은 제품 설계부터 생산, 제어 및 설치까지 전체 기술을 확보했으며 스택 등 고온 핵심부품 포함 핵심 지식재산권 22건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국산화율 95%를 달성해 국내 최고 수준이 이르렀다.

또한 향후 다양한 지역에 실증 시험·평가 및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제품 고도화를 진행하고 에너지기술연구원 실증사업에 공동으로 참여해 스마트팜에 SOFC 활용, 포항테크노 파크, 대구 월드컵경기장 등에 SOFC를 설치할 계획이다.

STX에너지솔루션의 연료전지용 수소추출시스템은 통합 성능시험 설비, 통합형 반응기 성능 평가 설비, 통합 개질기 성능 평가장치, 연소기·버너 평가 장치, 촉매 시험 설비, 가스분석기(3종)로 구성돼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