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주)에스엠인스트루먼트(대표 김영기) 는 소음진동, 원격 모니터링, 측정/계측 자동화 시스템 통합 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 력을 확보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2006년 설립된 이래 초음파 음향 카메 라, 환경 소음 모니 터링, A I기반 S&V 측정 솔루션 등 다양한 혁신 제품을 개발·공급 하고 있다. 현재 저희의 제품과 솔루션은 세계 적인 경쟁력을 인정받아 국내 외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다.

에스엠인스트루먼트는 앞으로 음향카메라에 측정되는 다양한 정보와 인공지능을 활용해 더넓은 분야로 나아갈 계획이다.

기존의 지능형 CCTV등 영상감시장비는 영상 에만 의지했지만 에스엠인스트루먼트는 영상에 소리를 더해 주변을 모니터링하는 카메라를 개발하고 있다.

에스엠인스트루먼트가 개발할 지능형 음향카 메라는 앞으로 다가올 스마트시티, 스마트 팩토리 시대에 핵심 요소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앞으로도 에스엠인스트루먼트는 변화와 혁신을 통한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기업의 가장 소중한 가치로 생각하고 나아갈 계획이다.

특히 에스엠인스트루먼트가 개발한 ‘BATCAM 2’가 주목되고 있다. 가스 리크로 인한 누출 시 사람의 귀로는 들을 수 없는 초음파가 발생한다.

이때 에스엠인스트루먼트의 초음파 카메라 ‘BATCAM 2’를 사용해 점검이 가능하다.

BATCAM 2는 휴대용 제품으로 세계에서 가장 작고 가벼운 초음파 음향카메라로 전문 가가 아니더라도 작업자가 쉽게 카메라 영상 으로 누설 위치와 누설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측정된 결과는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분석 및 공유할 수 있다.

BATCAM 2의 작동원리는 고압 상태의 가스가 파이프의 미세한 균열을 통과할 때 사람들이 들을 수 없는 음역대(25kHz~40kHz)의 초음파가 발생해 MEMS 마이크로폰 센서 배열을 순차적 으로 통과하면 소음의 방향과 거리 등을 계산한다. 이를 활용해 누설 위치와 세기를 화면에 표시 한다.

특히 BATCAM 2는 최적의 주파수 탐지 범위 연구를 통해 가스 누출 소음은 크지만 주변 잡음은 최소화되는 범위의 Digital Filter를 적용했다. 이를 통해 BATCAM 2는 잡음이 많은 환경에서도 문제 발생 위치를 정확하게 찾을수 있으며 최대 강점 중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