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각 부처별 2023년도 예산 작업이 한창인 가운데 에너지전환 시대에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LNG에 대한 예산은 외면됐다.

현재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해양수산부 등 천연가스와 연관성이 있는 부처들 중에서 유일하게 예산이 배정된 사업은 도시가스 공급배관건설 융자지원 사업으로 270억원이 배정돼 있다. 이는 지난해 예산이었던 280억원대비 10억원 감소한 것이다.

이에 대해 산업부 관계자는 “도시가스 공급배관건설 융자지원사업이 오래된 사업인데다 현재 보급률이 높아졌고 신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에너지전환 등 신사업에 예산을 더 배정하게 됐다”고 예산감소 이유를 밝혔다.

결국 에너지전환시기에 수소, 신재생 등 신규 사업에 더욱 많은 예산을 배정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에너지전환시기라고 해도 여전히 도시가스 사용률이 높고 수도권이 아닌 지방의 경우에는 도시가스 미보급지역이 많아 도시가스 확대에 대한 국민들의 요구는 발생하고 있다.

도시가스는 석유류 연료대비 편의성이 뛰어나고 가격도 저렴해 보급을 희망하는 주민들이 많은 상황이다.

하지만 예산감소에 따라 도시가스 보급사업이 위축되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으며 국민들의 에너지복지 증진에도 큰 악영향이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친환경연료로 인정받으며 해상, 육상 운송 분야의 새로운 희망으로 떠오르고 있는 LNG벙커링, LNG 화물차 등과 관련된 예산은 배정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IMO 2020 발효에 따라 LNG추진선에 대한 발주는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연계해 LNG벙커링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기대됐으나 2023년도 예산안에는 벙커링 관련 일부 소재, 부품에 대한 R&D를 제외하고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LNG화물차분야도 마찬가지다. 최근 노후경유차 대상 LNG 개조 기준이 마련되는 등 업계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었으나 이번 2023년도 예산안에서는 외면받았다.

결국 최근 에너지전환 기조에서 친환경 연료로 각광받고 있는 LNG에 대한 지원은 사실상 없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는 해외에서 수소사회로 진입하기 전 가교역할을 수행할 LNG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해외와는 다른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해외에서는 LNG차에 대한 선제적 지원과 이에 따른 인프라 확충 등 다양한 지원대책이 정부차원에서 수행되고 있다.

또한 LNG 추진선 발주 확대로 벙커링분야 역시 호황이 예상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 지원이 부족해 선제적인 시장점유가 어려울 수 있다는 점도 지적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