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판매업계가 신규허가로 또 시끄럽다.

서울 구로와 강북 등 일부지역에서는 행정심판과 행정소송 등에서 패소해 신규허가 출현이 불가피한 상태다.

더욱이 올해말까지 각 지방자치단체가 안전거리, 도로폭, 주차장 면적 등 가스사업 허가와 관련된 규제를 최대 2배 이내로 정비하게 될 경우 신규허가는 종전보다 더 자유롭게 날 수 있다는 우려가 현실이 되는 것이 아니냐는 불안감은 점차 커지고 있다.

LPG관련사업을 새로 하려는 사람에게는 좋은 소식이 될지 모르지만 기존 LPG사업자에게는 바람직하거나 좋은 소식이 될 수 없다.

도시가스와의 가격 경쟁력부문에서 LPG가 뒤지고 있는 상황이 연출되며 LPG수요는 줄고있어 LPG업계는 과히 사면초가의 입장에 놓여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듯 싶다.

각 사업자에 따라, 지역적 상황에 따라 각각 다른 모습이 연출되지만 일부에서는 어려운 LPG업계의 현실을 극복하려고 몸부림치는가 하면 침체된 LPG관련사업에 매력을 잃어버리고 다른 사업에 눈을 돌리기도 한다.

60년대 도입된 LPG가 70∼80년대 성장을 시작해 90년대 호황기를 맞았으며 2000년대부터는 수요감소라는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통상 오늘을 위해 과거를 잊어서도 안되겠지만 내일의 행복을 위해 오늘을 희생해서도 안된다고 생각한다.

과거 LPG산업은 과거로서 의미가 있을 것이고 다가오는 LPG산업의 미래는 현재 LPG업계가 안고 있는 문제를 잘 해결해 나갈 때 가치가 크고 의미도 있을 것이다.

어떤 결정과 선택을 할 것인가에 대한 최종 판단의 몫은 전적으로 LPG업계에 있으며 해법도 LPG업계의 노력으로 제시될 것이 분명해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