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유정근 기자] 전세계 수소경제 발전이 가속화됨에 따라 우리나라도 지난 몇 년간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 왔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는 수소차 보급 약 2만4,000대, 수소충전소에 구축된 수소충전기 약 170대 등 수소인프라 보급을 달성했으며 수소차 보급, 수소충전소 구축 등은 지금도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우리나라 국내 기업들의 협업뿐만 아닌 전세계적으로 협력을 추진해 전세계 수소경제가 성장해 나가는데 기여해 나가고 있다. 특히 민간 중심의 수소경제 활성화가 추진되고 있어 대기업뿐만 아니라 기술을 가지고 있는 중소·중견기업들도 수소산업 발전을 위해 수소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정부와 민간의 수소산업 발전 추진 방향과 이를 위해 해결해야할 현안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글로벌 수소경제 시장 주도

지난 5월 민간 중심의 글로벌 수소산업 연합회가 출범했다. 글로벌 수소산업 연합회는 민간분야 수소 국제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수소융합얼라이언스(H2KOREA) 주도로 출범을 추진해왔으며 지난해 9월 공동의향서를 체결하고 5월 공식 발족했다.

또한 H2KOREA에 사무국을 설치해 우리나라 주도로 글로벌 수소산업 연합회를 이끌어 나가기로 했다.

글로벌 수소산업 연합회는 민간 중심의 산업협력 강화를 위해 정기 회의를 개최해 수소분야 네트워크·데이터 허브를 구축하고 정부와 민간의 가교역할을 하며 글로벌 공동 정책·규제 및 기술개발·실증 등에 대한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글로벌 수소경제로 나아가기 위해 해외 수소공급망을 확대할 계획이며 중장기 적으로 해외 청정수소를 도입하기 위해 네트워크 구축을 추진하고 앞으로 40개의 청정수소 구축망을 구축하고 수소항만을 2040년까지 9개까지 늘리는 등 구축망 확대를 이뤄낼 계획이다.

특히 글로벌 수소산업 연합회에는 미국, 영국, 중국, 호주 등 수소 생산, 운송, 활용 등 수소산업분야 강점을 가진 국가들이 참여해 우리나라 또한 이들과의 협력을 통해 수소산업 전분야의 기술 확보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상황이다.

■민간 수소펀드 출범

지난해 9월 수소경제 활성화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민간 수소기업협의체인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이 출범했다.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은 △회원사 간 수소사업 협력 추진 △수소 관련 투자 촉진을 위한 글로벌 투자자 초청 인베스터 데이 개최 △해외 수소 기술 및 파트너 공동 발굴수소 관련 정책 제안 및 글로벌 수소 아젠다 주도 등을 통해 수소경제를 조기에 확산시키고 우리나라 기업들의 수소 경쟁력 강화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발족했다.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 회원서로는 △현대자 동차 △SK △포스코 3개 의장사 이외에도 △롯데 △한화 △GS △현대중공업 △두산 △효성 △코오롱 △E1 △고려아연 △이수 △일진 △삼성물산 △ 세아창원특수강 △LG화학 등의 기업이 참여한 상태다.

또한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은 지난 12월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국회의 문턱을 넘지 못하고 계류 중이던 수소법 개정안의 조속한 통과를 요청한 바 있다.

수소법 개정안은 청정수소 인증과 청정수소발전 의무화 제도(CHPS) 도입 등 수소경제 육성에 필수적인 내용이 담겨져 있어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수소법 개정안 국회 통과가 필수적인 상황이었다. 또한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은 이외에도 수소산업 전반에 대한 적극적인 입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같은 노력에 힘입어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청정수소 인증과 청정수소발전 의무화 제도 도입 등의 내용을 포함한 수소법 개정안이 통과됐으며 이에 따라 국내 수소경제가 가속될 것으로 기대되는 상황이다.

또한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은 지난 7월 민간 중심의 수소산업 투자 확대를 위해 5,000억원 규모의 수소펀드를 출범했다.

수소펀드는 민간 기업들이 수소분야에 대한 대규모 투자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해 자발적으로 조성을 추진했으며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 회원사 등 국내 기업과 외부 투자자의 출자 등을 통해 5,000억원 규모를 목표로 결성해 10년간 운용 후청산할 예정이다.

특히 모펀드 운용사인 미래에셋이 공동 투자 파트너 스톤피크, 자펀드 운용사인 노앤파트너스와 함께 올해 말까지 투자자를 모집하고 자금을 매칭해 오는 2023년 초부터 수소분야에 본격적으로 투자하며 이를 통해 수소펀드로 국내외 수소 생산· 유통·저장 인프라를 구축하고 핵심 수소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투자를 진행한다.

정부 또한 민간 투자 활성화와 수소펀드의 성공적 조성을 위해 금융지원, 상생협력, 규제혁신 등 정책적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책금융기관(무보, 산은, 수은)은 수소펀드가 투자하는 프로젝트 및 기업에 금리 인하, 대출 확대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에너지공공기관은 수소펀드 투자 대상 중소·중견의 R&D, 기술 사업화, 수요처 발굴 등 지원에 나선다.

이를 위해 한국전력공사는 우수한 기술 및 제품을 해외에 시범 적용하고 협력 연구 개발 사업을 지원하고 한국석유공사는 수소·암모니아 국내 도입 인프라 구축·운영 사업에 납품 및 참여기회를 확대한다.

한국가스공사는 동반성장협의회 회원사로 등록해 기술개발 및 판로 개척을 지원한다. 발전6사는 △한수원, 기술 개발 및 기술 사업화, 국내외 판로 지원 △남동발전, 실증사업에 대한 예산 지원 및 설비나 부지제공, 컨설팅 비용 부담 △ 동서발전, 연구개발 및 사업화 과정 지원, 공동사업개발 및 판로확보 등 협업 추진 △중부발전, 혁신제품에 대한 직접 구매 및 현장 실증 지원, 수소 사업에 기자재 활용 △남부발전, 협업을 통한 연구 개발 및 현장 실증시험 지원, 제품홍보 지원 △서부발전, 실증시험 및 공동 연구개발, 국내외 전시회 참가 지원 등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정부는 지난 7월 수소경제 투자 활성화를 위한 산업계 간담회를 개최해 기업 주도의 대규모 투자 프로젝트를 뒷받침하기 위해 필요한 제도적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간담회를 통해 정부는 수소법 제정, 지난 7월 출범한 수소펀드의 운영방안,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 수립 등 수소경제 이행 기반을 마련했으며 새 정부에서도 ‘세계 1등 수소산업 육성’을 국정과제로 선정한바 지속적인 수소경제 실현을 위해 경제성과 기술성숙도를 고려해 수소 생산·유 통·활용분야의 전주기 생태계 발전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는 의사를 밝혔다.

또한 민간의 수소 생산, 유통·인프라, 활용분야별 기업의 투자 프로젝트와 직결된 어려움과 정부의 지원 방향, 암모니아, CCUS 등 다양한 수소 생산방식에 따른 청정수소 인증 범위 및 관련 인센티브 확대 필요와 청정수소인증제 조속 시행 등에 대한 건의에 다양한 수소 생산 방식, 국제 동향, 국내 산업 현황 등을 고려한 한국형 청정수소 인증 제도를 마련하기 위해 연구용역을 추진 중이며 2023년에는 초안을 공개하고 2024년부터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다양한 수소발전에 대한 청정수소발전제 도(CHPS)를 내년부터 도입 예정이며 2030년 NDC 달성을 위해 무탄소 연료인 수소·암모니아를 활용한 발전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혀 민간 투자를 위한 정부의 지원 확대가 기대되는 상황이다.

■수소전문기업 지정 지속
정부는 지난해 6월 수소전문기업으로 △두산퓨 얼셀 △원일티앤아이 △에스퓨얼셀 △범한퓨얼셀 △이엠솔루션 △대하 △제이엔티지 △가드넥 △ 하이에어코리아 △유한정밀 △지필로스 등 11개 사를 지정했다.

정부는 2040년까지 1,000개의 수소전문기업을 육성하고 이를 위해 다양한 부문에서 수소전문기업에 특화된 지원프로그램을 지속해 나가고 있다.

특히 수소 5대(모빌리티, 연료전지, 충전소, 액화수소, 수전해) 소재·부품·장비분야에 매년 300억원 규모의 R&D를 수소전문기업 중심으로 집중 지원하고 해외기업과의 공동 R&D도 지원한다.

R&D 지원을 통해 개발된 우수한 제품의 판로개척을 위해 혁신조달로 국내 공공 조달시장 진입을 가속화하고 수출 사전진단 및 컨설팅, 해외 전시회 참여 지원 등을 통해 수출기업화를 지원한다.

수소전문기업에 우대 금융을 제공하고 장기적으로는 수소전문기업 브랜드가 금융조달의 보증수표가 될 수 있도록 전문기업을 건실하게 육성한다.

또한 수소아카데미를 통해 전문기업 맞춤형 인력을 양성하고 대학교·출연 연구원의 전문가로 구성된 현장문제 신속해결 지원단을 통해 애로기술 해결을 지원하는 등 인력난 해소까지 지원에 나선다.

수소전문기업 지정에 따라 지난해 총 30개의 수소 전문기업이 지정됐으며 지난 2월 2개사, 5월 12개사가 추가 지정돼 총 44개의 수소전문기업에 대한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

특히 대기업 1개사, 중견기업 4개사를 제외한 39개 사의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있어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중소기업이 수소산업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상황이다.

H2KOREA를 통한 수소전문기업 지원뿐만 아니라 지자체 등을 통한 수소기업 지원도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지자체는 지자체 내의 수소기업 지원을 위해 조례 제정 등을 지속적으로 진행해오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기존에 수소산업이 발전했던 울산광역시, 경상남도, 대다수의 수소전문기업이 위치한 수도권 이외의 지역 에서도 수소산업 발전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어 전국의 균형적인 수소산업 발전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수소산업 발전 애로사항

수소산업 발전을 위한 정부와 민간의 노력이 지속되고 있지만 아직 국내 수소산업은 해결해야 할 문제를 안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수소충전소 적자 문제, 수소 인프라 보급 불균형 등 수소모빌리티와 관련한 문제들이 해결돼야 국내 수소산업 발전이 가속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6월 화물연대 파업에 따른 수소충전소 중단사 태가 일어났다.

현재 수소충전소는 수소산업단지에서 파이프라인을 통해 수소를 공급받을 수 있는 특정한 몇 개의 수소 충전소를 제외하고는 화물차량을 통해 전국에 운송되고 있다.

화물연대 파업 당시 수소충전소에 수소를 운송하는 업체의 화물차량 운전자들 중 화물연대에 소속된 운전자가 다수 포함돼 있어 수소산업단지로부터의 수소 공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일부 수소충전소는 화물연대 파업 종료까지 문을 닫는 상황까지 가기도 했다.

화물연대 파업 종료에 따라 관련 문제는 해결됐으나 같은 상황이 다시 일어날 경우 수소충전소에 연료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을 경우 수소차 운전자들은 차량을 제대로 이용할 수 없는 상황에 쳐할 수 있어 해결방안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지난 7월부터 수소충전소에 수소 공급이 안정 적으로 이뤄지지 않아 수소차 운전자들이 연료 충전을 하지 못하는 문제가 다시 나타나고 있다.

이는 당진수소출하센터에서 전국 수소충전소에 공급하는 수소 연료의 양이 감소함에 따라 나타난 문제로 8월 기준 당진수소출하센터 인근 위치한 현대제철의 고순도 수소를 구분해주는 PSA장치가 고장남에 따라 공급할 수 있는 수소의 양이 감소해 빚어진 상황이 다.

특히 수도권, 강원지역 등 일부 지역은 수소충전소와 수소차의 보급 불균형이 일어난 상황으로 연료를 충전해야할 수소차 운전자는 많으나 이를 수용할 수있는 수소충전소는 한정돼 있어 운전자들이 연료를 제대로 충전할 수 없는 상황에 놓였다.

또한 전국에 공급될 수 있는 수소 연료의 양 감소에 따라 기존 수소충전소의 증설, 신규 수소충전소 구축 등이 미뤄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수소충전소를 증설, 구축해도 연료를 제대로 공급받지 못한다면 운영이 이뤄질 수 없기 때문이다.

이번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수소충전소 1대에 대한 충전량 제한 실시가 이뤄지기도 했으나 충전량 제한은 근본적인 문제 해결이 될 수 없으며 운전자들이 기존에 연료를 충전하던 것의 절반 정도밖에 충전하지 못해 또 다른 불만을 불러오기도 했다.

최근 평택수소생산기지가 준공돼 당장 연료 공급 부족문제를 해결할 수는 있지만 추후 수소 충전소 또한 전국적으로 확대될 것을 감안하면 수소생산기지는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다. 앞으 로의 수소경제 발전을 위해서는 수소차, 수소충 전소 보급이 선제적으로 이뤄지는 것도 중요하 지만 수소차와 수소충전소에 공급되는 수소를 생산하는 수소생산시설이 구축되는 것이 급선 무이다. 특히 전세계가 친환경에너지를 추구하고 있는만큼 기존의 그레이수소 생산 방식이 아닌 청정수소(그린, 블루, 원전)을 통한 수소생산이 이뤄져야 한다.

정부에서는 2022년 2회 추경예산안에서 수소차 보급 및 수소충전소 설치사업 예산으로 6,677억6,900만원을 편성한 바 있다. 이는 기존 8,927억6,900만원에서 2,250억원 감소한 수치다.

특히 수소차 예산이 반도체 수급난 장기화, 지방비 확보 물량, 수소차 출시 조정 등을 고려해 6,795억500만원에서 4,545억500만원으로 2,250억원 감액됐다. 이는 올해 수소차 보급 목표 계획이 2만8,000대에서 1만8,000대로 축소됨에 따라 1만대에 대한 지원예산이 감소된 것이 다.

다만 수소충전소 설치 예산은 1,969억9,000만 원이 유지돼 수소충전소 보급을 선제적으로 이뤄낼 것이라는 정부의 의지를 나타냈다.

다만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해서는 주민수용성 등의 문제를 해결해야하는 상황이다. 수소는 전세계적으로 환경문제가 대두되면서 화학에너 지를 대체할 수 있는 에너지 개발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환경친화적이고 경제성과 효율성을 모두 갖춘 미래 핵심 에너지원으로 평가받고 있으나 과거 수소폭탄에 대한 인식 등을 이유로 인식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현재 수소충전소는 번화가를 비롯한 도심이 아닌 외진 곳에 위치한 경우가 다수 다. 다른 자동차 연료를 충전할 수 있는 주유소 등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것과 다르게 수소충 전소의 경우 아직 구축된 수도 한정적이기 때문에 수소차 운전자들은 연료 충전을 위해 상대적 으로 먼 거리를 이동해야 하는 상황이다.

또한 수소의 안전성 문제로 국내에서는 아직 수소충전소 셀프 충전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EU 등 수소산업 선도국들은 수소 충전소 셀프 충전을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수소차 보급 2만4,000대 이상을 이룬 수소모빌리티산업 선도국가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까지 셀프 수소 충전이 이뤄지지 않아 안전 교육 이수를 받은 수소충전소 직원이 수소충전을 해줘야 하는 상황이며 충전소에 직원이 위치하지 않은 심야 시간 등에는 수소차 운전자는 연료를 충전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수소충전소 셀프충전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수소충전소 셀프 충전이 진행됨에도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수소의 안전성을 입증할 수 있어 셀프 수소충전이 확대됨은 물론 번화가, 도심지로 수소충전소 구축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