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원유를 중동에 의존하고 있는 우리나라가 중동과의 자원·에너지 협력에 적극 나선다.

12일 정부는 한명숙 총리 주재로 국무회의를 개최하고 정세균 산업자원부 장관이 대표 발의한 11개 부처 공동 ‘중동지역 진출 종합대책’을 확정·발표했다.

정세균 장관이 이날 발표한 중동진출대책은 자원·에너지, 건설·플랜트, 외교·경협기반, 무역·투자, 과학기술·정보통신, 문화·관광 등 6개 분야별 대책을 패키지 형태로 추진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자원·에너지 분야 중동진출 대책을 살펴보면 국제석유공동비축사업 확대 추진 및 LNG 장기수급계약 체결 등 협력을 강화하고 자원개발사업과 플랜트산업의 동반진출을 적극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2,000억원 규모의 유전개발펀드를 조성하고 석유공사법을 개정, 자원개발 전문기업을 육성하는 한편 자원개발 아카데미에서 전문인력을 육성하는 등 우리나라의 해외자원개발 역량을 확충하는 데도 노력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자원·에너지 분야 협력채널 구축 및 운영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전력·신재생에너지 등의 분야 협력 활성화도 추진한다.

현재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는 건설·플랜트 분야는 수주추세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수출입은행을 통한 수주자금 지원을 확대하고 두바이 수주지원센터를 활성화해 현지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해 준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외교·경협기반, 무역·투자, 과학기술·정보통신, 문화·관광 등에 대한 대책도 발표됐다.

이번 대책은 올해 5월 노 대통령 및 지난해 11월 이 전 총리의 중동 순방을 계기로 합의한 경제협력을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