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일준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우)이 BIPV 실증설비를 점검하고 있다.
박일준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우)이 BIPV 실증설비를 점검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정부가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건물일체형태양광(BIPV) 전문기업을 적극 양성할 방침이다. 

박일준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은 11일 서울에너지공사 BIPV 실증단지를 방문해 운영현황을 점검하고 본격적인 산업 생태계 육성과 신시장 창출 노력을 당부했다.

BIPV는 별도 부지나 외부 구조물이 불필요하고 건축 디자인과 융화돼 수용성 확보가 상대적으로 용이하고 수평·수직면에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어 국토가 좁고 고층건물이 많은 국내 보급환경에 적합한 장점이 있다.

이번 현장방문은 우리 기업의 경쟁력과 국내 여건을 점검하기 위해 실시한 것으로 BIPV가 활성화되면 제로에너지건축물과 도심 분산전원 확대, 건물 에너지 효율향상과 절약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일준 차관은 “BIPV 산업은 일반 태양광과 달리 규모의 경제보다는 고부가가치 기술력과 디자인 기반의 건물 맞춤형 제품 경쟁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본격적인 시장 확대에 대비해 우리 기업이 미래 스마트 건물태양광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관련 기관들이 선제적으로 제도를 정비하고 산업생태계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산업부는 그간 업계 및 전문가 의견수렴을 통해 고부가가치 기술 중심으로 BIPV 산업경쟁력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BIPV 산업생태계 활성화 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BIPV 인정체계를 정립했다. KS인증을 받은 제품을 시공기준에 따라 설치하면 BIPV로 명확히 인정받는 체계를 구축해 제도 전반에 일관되게 적용할 방침이다. 다양한 BIPV 제품 특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KS표준(KS C 8577)을 개선하고 안전·구조성능 등을 검증할 수 있도록 인증체계를 고도화한다.

특히 초기시장 창출을 위한 제도적 지원을 강화한다. 낮은 경제성, 소규모 발전용량 등 BIPV의 확산 제약요인을 보완할 수 있도록 보급 제도상의 설치 유인을 강화한다.

보급지원사업을 통해 △건물태양광 보조금의 BIPV 비중 단계적 확대 △BIPV 보급확대 지자체에 보조금 우대 △BIPV 공사 완료기한을 1년으로 연장 등을 추진하고 공공기관 설치를 의무화하기 위해 △BIPV 유형별로 원별 보정계수 조정·세분화 △적용면적, 건축물 확대 등 가용면적 확대 등을 진행한다.

또한 용량 기반의 건물태양광 REC 세분화를 검토하고 공동주택, 시범단지 조성과 연계한 제로에너지건축물 시범·실증을 확산한다. 또한 조달우수제품 확보를 위해 조달시장 진입 가이드라인 및 컨설팅을 지원하고 광역지자체를 대상으로 전국 순회 전시회를 운영한다.  

정부는 고부가가치 기술혁신으로 시장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경제성 △안전성 △심미성 △유지관리 4대 분야를 중심으로 R&D부터 양산까지 종합지원 체계를 구축한다. 기술개발부터 양산성 검증과 실증평가까지 종합 지원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신속한 상용화와 트렉레코드 확보를  지원하는 것이다.

제품 개발 및 양산성 검증을 위해 실증평가 2026년까지 실증평가과정에 약 550억원을 지원한다. 특히 태양광 기업공동활용센터 BIPV 실증평가센터에 2021년부터 250억원을 투입하고 대전에 구축하고 있으며 올해부터 2024년까지 충북 음성에 100억원을 투자해 센터마다 100MW급 모듈 생산 파일럿라인을 구축할 방침이다.

특히 건축 설계단계의 BIPV 적용 활성화를 유도하고 건축분야에서의 BIPV 인지도 제고를 통한 초기시장 확대를 지원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