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한국법제연구원(원장 김계홍)은 21일 엘타워에서 ‘아시아 국가의 친환경 미래에너지-수소, 전기차 중심으로’를 주제로 제18회 ALIN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ALIN(아시아법령정보네트워크)은 ‘아시아 각국의 법제정보 교류를 통한 상호이해와 협력의 증진’을 목적으로 설립된 네트워크로 법제연구원이 사무국을 맡아 운영하고 있다. 아시아 18개국의 34개 법학대학 및 연구기관의 회원이 모여 매년 학술대회, 전문가포럼, 공동연구 등의 연구 활동을 지속해오고 있다.

이번 학술대회는 지역별로 남아시아, 오세아니아·중앙아시아, 동남아시아, 동아시아로 세션이 나눠 진행되며 한국, 호주, 필리핀, 카자흐스탄, 인도 등 아시아 14개국에서 참석한 발제자들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자국의 법제 현황과 수소 및 전기 자동차 관련 정책을 공유할 예정이다. 

발제와 토론을 위해 법제연구원, 카자흐스탄 법제연구원, 호주 머독대학교 로스쿨 및 인도네시아 가자마다 대학 등 아시아에 위치한 법학대학 교수 및 연구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김계홍 한국법제연구원 원장은 “각 나라별로 지구를 보호하기 위해 청정에너지 개발과 사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으며 전기 및 수소 자동차 사용을 장려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이 시행되고 있다”며 “이번 학술대회에서 아시아 국가들의 관련 법제 정보 및 경험을 상호 공유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합리적인 입법 정책 수립 방안이 논의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학술회의는 한국법제연구원 유튜브 및 ALIN 컨퍼런스 홈페이지(https://www.alinevent.com)에서 생중계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