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안전공사의 사장 공모를 둘러싼 설왕설래가 한창이다. 한 차례 공모를 거친 후 진행된 두 번째 공모라는 이유에서도 그렇지만 그 역할의 중요성을 모두가 공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가의 가스안전관리를 총괄하는 막중한 자리인 동시에 현재 급변하는 환경변화 속에 공사도 내외적인 위기를 맞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현재 알려진 바로는 7명의 응모자중 서류심사와 면접을 통해 이미 3명의 후보자를 확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청와대의 제가라는 최종 절차를 앞둔 것이다.

이미 1차 공모 무산 후 이뤄진 재 공모라는 점에서 이번만큼은 후임자가 확정될 것이라는 예측을 하고 있으나 공사에 몸담고 있는 사람들은 그리 환영하는 분위기는 아닌 듯하다. 현 후보들 모두 공사가 맞고 있는 내외의 위기를 잘 이해하는 동시에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이 갖추고 있느냐는 점에서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현재 가스안전공사의 사장직에 대한 최종 결정권자는 대통령이다. 그러나 현재 조직에 몸담고 있는 조직원들의 의사를 전혀 배제하는 것도 적임자 선정방식에 부합하는 처사는 아닐 것이다.

그러나 이미 현재의 공모절차에서부터 무성히 떠도는 설들은 결국 응모인물들 모두가 각각의 후광을 등에 업고 지원한 것이라는 점에서 유력인사의 경중이 가려지고 있는 상황이기에 선임절차가 예나 지금이나 다를 것이 없다는 반응이다.

비록 가스안전공사는 막대한 예산을 주무르는 수익기관이나 막강한 위용을 자랑하는 대규모 조직은 아니다. 그러나 국가의 가스안전관리를 조율하고 이끄는 공공기관이라는 점에서 중요성은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점들을 감안한다면 정부도 현재의 공모절차가 전해지는 설처럼 마치 나눠먹기 자리배치쯤으로 인식되도록 처리해서는 안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