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신정부에서 에너지정책은 큰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특히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등 지정학적 리스크에 따른 시장변화가 국내에도 큰 변화를 미치고 있다. 

또한 기후위기는 인류가 해결해야할 최대 난제로 작용하고 있으며 에너지분야는 정책적으로 가장 중요한 핵심분야로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에너지업계의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한국에너지학회의 2022 추계학술대회 조직위원장을 맡은 이관영 한국에너지학회 수석부회 장은 에너지정책을 수립함에 있어 다양성을 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후위기는 일부 에만 적용되는 문제가 아니라 인류의 위기이므로 국민들도 에너지절약 등 에너지전환에 동참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이러한 이관영 수석부회장의 의견은 이번 추계학술대회에도 잘 반영됐다. 이번 추계학술대회를 통해 수소, 신재생에너지, 원자력 등 핵심에너지원들의 기술을 공유하고 올바른 정책제언을 위한 학자들의 고민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와 함께 국민을 위한 한국 에너지의 미래 어젠다를 발간하며 국민들의 에너지 인식을 제고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이에 올바른 에너지정책방향은 무엇인지, 향후 에너지업계는 어떻게 발전해 나가야 하는지 이관영 수석부회장에게 들어봤다. /편집자 주

■최근 에너지전환 움직임에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신재생에너지, 수소가 기술적으로 완벽해 현재 직면해 있는 에너지원들을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다면 원자력, 화석연료 등의 에너지원은 필요가 없을 것이다. 하지만 현시점에서는 기술력이 상당히 부족한 상황이다.

결국 에너지를 전환하는 과정에서 다리 역할을 수행할 에너지원과 이에 따른 기술력이 반드시 뒷받침 돼야 한다. 설령 다리 역할을 수행해줄 에너지원이 환경, 안전 측면에서 미비한점이 있더라도 활용해야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환경적인 측면에서도 아직 수소는 가야할 길이 멀다. 현재 기술력으로는 화석연료에서 수소를 추출해서 사용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데 수소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탄소를 배출하게 된다.

에너지전환 과도기에 있는 상황에서 사회적, 기술적 발전속도에 따라 점진적으로 전환돼야 하는데 정치 논리로 인해 점진성, 다양성을 잃고 한가지 방법에 의한 급격한 변화를 추구하다 보니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에너지전환시기에 가장 우려되는 부분이다.

■청정에너지 확대방안은 무엇인지.
신재생에너지 전환은 가용할 수 있는 기술력, 자원한도 내에서 최대한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 한다. 또한 국제적인 협력을 모색해서라도 많은 확대가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다만 신재생에너지원이 풍부하지 않은 우리나라 특성상 신재생에너지 한가지만으로 모든 문제가 해결될 수는 없다.

특히 신재생에너지는 발전과정만 놓고 보면 상당히 청정한 방식이라고 볼 수 있지만 신재생발전 설비를 위한 부품 제조 원료, 이에 활용되는 에너 지원 등 전체적인 과정을 감안해야 한다.

또한 신재생 발전설비의 수명이 다할 때 발생하는 폐기물 처리문제 등 다양한 문제들을 안고 있다. 이에 신재생만을 확대하는 정책은 한계가 있다는 의견이다.

결론적으로 청정에너지원인 신재생에너지도 장점, 단점이 매우 명확하기 때문에 정책을 수립할시 이에 대한 이해와 반영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에 따라 올바른 정책은 신재생에너지의 기술력이 완벽하게 구현이 될때 점진적으로 화석연료 등을 줄여나가면서 신재생에너지를 천천히 확대해 나가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안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수소도 마찬가지다. 수소자체로는 청정하고 좋은에너지원이지만 어떻게 수소를 제조할 것이며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현재 이송분야에서도 수소는 한계를 도출하고 있다. 현실적인 수소이송방안은 액화와 암모니아 두가지가 있지만 모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낮은 액화점으로 인해 액화수소 제조가 어려우며 BOG 현상도 심하다.

암모니아의 경우에는 이송과정은 경제적인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암모니아 제조시 많은 에너지가 투입되기 때문에 역으로 탄소가 많이 배출된다.

또한 암모니아는 맹독성이기 때문에 안전관리에 공을 들여야하며 암모니아로부터 수소를 추출할 때에도 고열이 필요하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다량의 에너지가 투입된다. 이 때문에 두방법 모두 아직은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결과적으로 수소산업은 생산, 이송, 활용 전 분야에 걸쳐 기술적, 사회적으로 성숙한 상황이 아니 라고 보고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 정책으로 밀어붙이게 될 경우 여러 가지 문제점이 도출될수 있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CCUS에 대한 의견은.
아직 상용화되지는 않았지만 현재 CCUS는 다양한 기술들이 존재하고 있는 상황이며 그린수소 제조가 불가능한 현 상황에서 반드시 필요한 기술이 라고 할 것이다.

다만 CO₂ 포집 및 전환에 에너지가 반드시 활용될 수 밖에 없는데 여기서 활용되는 에너지원이 과연 청정한 방법으로 만들어진 에너지원인지는 의문이다. 아직 신재생에너지가 많이 확대되지 못했기 때문에 결국 CCUS 과정에 활용되는 에너지는 화석연료로부터 나올 것이다.

이에 따라 장비제조부터 에너지활용 등 전 과정에 걸쳐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며 CCUS가 탄소가 얼마나 저감되는 공정인가에 대한 평가와 관리가 필요하다.

■에너지전환, 가장 중요한 것은.
에너지전환을 위해 수소, 신재생에너지 등 청정 에너지에 대한 기술력확보도 중요하지만 가장 기본이 돼야할 것은 인류의 에너지절약 실천이다.

현재 기후위기는 인류가 화석연료를 사용하기 시작해 현재까지 채 150년이 지나지도 않은 짧은 기간에 급격하게 발전해오면서 야기된 문제이다.

인류는 그동안 발전을 거듭해오면서 생활은 편리 해졌으나 기술발전에 따라 에너지사용량은 급격하게 늘어났으며 이에 대한 결과로 많은양의 탄소가 발생했고 이어 기후위기까지 직면하게 된 것이다.

이에 많은 사람들이 에너지절약을 실천해야 한다. 탄소 배출은 에너지사용량에 비례하기 때문이 다. 청정에너지 기술발전도 기대할 수 있겠지만 이는 아직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에너지절약을 통해 기후위기 도래 시기를 최대한 늦춰야 한다. 에너지절약은 그 어떤 첨단기술보 다도 가장 효과적이고 확실한 방안이다.

이에 정부, 언론, 미디어 등에서 에너지절약에 대한 대국민 홍보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국민 들도 에너지에 대한 인식을 바꾸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내가 쓰는 에너지는 유한하며 사용할수록 기후위기문제가 심화된다는 점 등을 확실히 인식해야 한다.

인류는 이제 화석연료 시대에서 이를 대체할 새로운 에너지시대를 맞이해 나가야 한다. 대변화시 기가 도래한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인류가 큰 어려움에 직면하겠지만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모든 인류가 동참해 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

■에너지분야 올바른 정책 방향은 무엇일지.
정책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한가지 목표와 방법 에만 얽매이지 않고 전문가, 기술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으면 한다. 특히 에너지는 국민들의 삶과 맞닿은 분야이기 때문에 정치적인 논리보다는 실익을 우선으로 전문가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일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으면 한다.

효율성 측면에서 봐도 정부가 설정한 목표대로 기술자들이 따르게 하는 것보다는 처음부터 기술자들의 의견을 종합해 합리적인 판단을 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쉬운길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선진국이 해왔던 길을 우리나라가 무작정 따라가는 것도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는 해외와 자연환경, 정치 및 경제구조, 국민성향 등 다른 점이 많기 때문이다.

특히 에너지전환시기에는 누구도 가보지 않은 길을 만들어나가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을 놓고 고민해봐야 한다. 현재 에너지전환방법에 대한 다양한 방안들이 나오고는 있지만 누구도 어떤 방안이 정답이라고 단정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정책수립과정에서 기술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으면 좋겠고 한가지 방안으로 밀어붙일 것이 아니라 다양한 방안을 고려해야하며 선진국 사례를 무작정 따르는 것보다 국내 상황에 맞게끔 노력하는 것이 에너지전환시기에 가장 합리적인 정책수립방안일 것으로 생각한다.

■그 외 하고싶으신 말씀은.
에너지절약과 관련해 국민 인식을 전환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에너지절약’ 하면 단순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기후위기 시기를 해쳐나갈 가장 중요한 방안이라는 점과 에너지절약에도 기술력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국민과 업계에 널리 알리고자 한다.

정부차원에서 국민들의 에너지절약을 유인할수 있는 정책을 만들기 위한 노력도 지속할 계획 이다. 예를 들면 LED사업, 센서 활용 에너지절약 시스템 등 에너지절약기술에 대한 지원과 국민들이 에너지절약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 마련에 대해 구상해볼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