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근 기자
▲유정근 기자

[투데이에너지 유정근 기자] 24일부터 지속되고 있는 화물연대의 파업에 따라 수소유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화물연대의 파업 이전에도 올해 수소충전소 수소 공급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수소차 운전자들의 불만을 야기한 바 있다.

이외에도 수소충전소업계는 유통 문제가 아니더라도 해결해야할 사항을 아직 많이 떠안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수소충전소 공급·판매가격 비대칭,  수소차대비 수소충전소 부족, 수소충전소 지역 불균형 등 수소차 운전자, 수소충전소 운영자들이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 속 화물연대의 파업에 따라 수소차 운전자, 수소충전소 운영사들은 유통문제에 대해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정부에서도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상대책반을 구성하고 수소, 철강, 자동차, 조선 등 9개 업종에 대한 피해 및 대응상황 점검, 피해 최소화 방안 논의 등을 지속하고 있으나 구체적으로 해결된 것은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일부 수소충전소는 수소차 1대에 대한 제한 충전을 실시하고 있다. 제한 충전은 지난 수소공급난 사태에도 수소충전소 운영사들이 임시방편으로 제시했던 방안이다. 

다만 제한충전은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뿐더러 운전자들은 장시간 대기해서 소량의 연료만을 충전할 수 있어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결국 이번 수소공급난도 화물연대 파업이 종료되는 것 이외에는 해결 방법이 보이지 않는 상황이다. 

화물연대의 도로 불법 점검 등 유통을 방해하는 행위는 적법하지 않은 행위로 이에 따라 애꿎은 업계가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이다. 

과거와 비교해 최저시급, 물가 등이 인상돼 화물업계가 불만을 가지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이나 그로 인해 시장 경제가 돌아가는 것에 피해를 주는 것이 옳은 행위인가는 화물연대에 가입한 개개인이 생각해보아야 할 문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