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박병인·유정근 기자] 화물연대 전 조합원 투표에서 파업을 종료하는 것으로 가결됐다. 이에 석유, LPG, 수소 등 화물운송에 의존하던 에너지업계의 숨통이 트일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는 9일 파업종료 여부를 두고 전 조합원 투표를 실시했다. 이번 투표에서 과반수 이상인 62%의 조합원이 파업종료를 찬성하는 것으로 결과가 도출되면서 향후 화물연대 파업은 종료 수순을 밟게 됐다.

앞서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일몰에 반대하며 지난달 24일 총파업을 선언하고 집단 운송거부에 나선바 있다. 이에 석유, 수소 등 육상운송 중심의 에너지분야에서 물량부족으로 인한 국민피해 발생이 우려됐다.

안전운임제는 화물운송 종사자들의 적정 임금을 보장해 과속, 과로, 과적 등의 폐단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제도이며 2020년부터 올해까지 3년 일몰을 전제로 도입됐다.

특히 석유업계에도 피해가 발생했는데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재고 부족 주유소가 지난 6일 기준 81개소까지 늘어나기도 했다. 

이에 정부는 업무개시명령을 준비했으나 정유업계는 제외되면서 반발을 사기도 했다.

이에 대해 정유업계 관계자는 “눈에 보이는 품절주유소 숫자는 감소세이긴 하지만 다른 분야에서는 제품출하가 어려워 위기가 닥치고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수소업계도 화물연대 파업의 영향을 받았다. 수소충전소는 수소생산기지로부터 튜브트레일러 등 육상운송을 통해 수소를 공급받는데 화물연대의 파업으로 운영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다.

일부 수소충전소에서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소차 1대에 대한 제한충전을 실시했으나 수소차 운전자들은 충전소 방문에도 연료를 제대로 충전할 수 없다는 불만을 제기했다.

또한 수소버스가 시내버스에 포함된 일부 지자체에서는 연료를 제대로 충전할 수 없어 버스를 감차 운행하기도 했다.

화물연대의 파업 종료에 따라 지속되던 수소충전소 연료 공급 문제도 해결될 것으로 기대된다.

수소업계 관계자는 “화물연대 파업은 개인이 참여하는 것으로 권리를 주장하는 것이지만 도로점령 등의 행위는 산업 전반에 피해를 주는 행위로 자제돼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같은날 이번 파업의 발단이 된 ‘안전운임제’의 3년 연장안이 더불어민주당의 단독 처리로 국토위 소위를 통과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