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한국법제연구원(원장 김계홍)은 대한민국 영문법령의 품질제고를 위해 국회도서관(관장 이명우)과 공동으로 '핵심 한영 법률용어사전'을 발간했다.  

한국법제연구원과 국회도서관은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세계의 법률 제·개정 흐름을 신속히 파악하고 이에 대처하기 위해 국내외 최신 법률을 번역·소개하고 있다. 이번에 발간된 ‘핵심 한영 법률용어사전’에는 ‘법령번역’이라는 공통점을 가진 한국법제연구원과 국회도서관이 더욱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법률 번역을 위해 축적한 양 기관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know-how)를 담고 있다.

특히 이 사전은 기존에 발간된 법률용어와는 달리 가장 기본적이면서 핵심적인 용어를 분야별로 선정해 각 단어가 가지고 있는 개념과 설명 및 사용례를 국문과 영문으로 각각 제시했고 독일, 프랑스, 일본 및 중국의 법률용어도 함께 기재함으로써 이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김계홍 한국법제연구원장은 “핵심 한영 법률용어사전은 법령 번역을 담당하거나 관심이 있는 번역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이 사전이  2022년 발간된 ‘법령번역지침’과 더불어 법령번역의 효율을 높이고 일관성 있는 영문법령을 제공할 수 있도록 길잡이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한국법제연구원은 우리법을 세계에 알리기 위해 1992년부터 법령번역사업을 진행한 이후 약 2,300여건의 대한민국 영문법령과 함께 대한민국 중문법령을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다.

‘핵심 한영 법률용어사전’과 ‘법령번역지침’은 한국법제연구원 홈페이지(www.klri.re.kr) 및 대한민국 영문법령(elaw.klri.re.kr)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