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플랜트 턴어라운드(turnaround)는 전 세계 화학 및 정유공장의 주요 사업이다. 이는 매우 복잡한 사업으로 여러 공급업체에 속한 수백명의 기술자들이 참여해 특정 시스템이나 플랜트 전체에서 다양하고 중요한 유지보수, 개조 및 개선 활동을 동시에 수행한다.

턴어라운드를 시행하려면 공정이 중지되기 때문에 생산이 중단될 수밖에 없고 운영자는 이러한 프로젝트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마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턴어라운드 프로젝트가 장기화될수록 계약자들이 현장에 더 오래 남아 있어야 하고 비용과 위험 또한 증가한다. 규모가 큰 시설에서 턴어라운드를 시행하려면 수년간의 계획이 필요할 수 있고 운영자는 막대한 투자를 해야한다. 턴어라운드는 일반적으로 조직의 연간 유지보수 예산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며 이런 이유로 턴어라운드를 잘 관리하지 못한다면 조직은 금전적으로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다. 

운영자가 턴어라운드를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7가지 방법은 아래와 같다.

첫번째로 신뢰할 수 있는 공급업체와 조기 계약을 맺는 것이다. 턴어라운드는 시행 전 수년에 걸쳐 계획을 세워야 하는 대규모 공정이다. 최대한 준비를 해 둬야 프로젝트 중 발생할 수 있는 뜻밖의 위험을 없앨 수 있기 때문이다.

잘 준비된 턴어라운드 프로젝트의 특징 중 하나는 운영자가 주요 부품 및 서비스 공급업체와 조기에 계약을 체결한다는 점이다. 주요 유체 시스템은 복잡한 독립체들이며 공정에 따라 고급 특수 합금으로 제조된 특수 파트와 부품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이러한 수주 후 설계(engineered-to-order) 부품을 얻는 데 소요되는 리드 타임(Lead time)은 보통 스테인리스강 부품의 재고를 채우는 시간보다 오래 걸리지만, 공급업체와 조기에 계약하면 필요한 부품을 미리 배치할 수 있다.

두번째로 새로운 기회 분야를 찾는 것이다. 턴어라운드는 그 목적이 시스템의 모든 부품을 복구해 작업 조건을 최적화하는 것이지만, 더 우수한 안정성과 성능을 위해 시스템을 추가로 개선할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이런 개선 작업을 진행하려면 사전에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시스템 변경은 일반적으로 변경 관리(MOC, management of change) 요건에 따라, 프로젝트의 엔지니어링이 중단되기 전에 턴어라운드 이벤트보다 먼저 승인되어야만 한다. 이때 공급업체와 미리 계약한 운영자는 한 발 앞서 갈 수 있으며, 전문가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하며 시스템 개선과 관련된 전문적인 조언을 얻을 수 있다.

시스템 개선의 한 예로 사전 제작 및 조립된 그랩 샘플링 판넬을 들 수 있으며, 이는 시스템에서 기존의 그랩 샘플링 부품을 대체할 수 있다. 이는 시스템의 기본 설계를 변경하지 않는 실용적인 개선이며 운영자는 적합한 샘플을 더 쉽게 얻을 수 있다.

세번째로 예기치 않은 일에 대비하는 것이다. 운영자는 턴어라운드 전반에 걸친 변수와 만일의 사태에 소모되는 비용을 따져보며 전체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이끌어야 한다.

이를 테면 화학 및 정유공장 전반에 있는 유체 시스템은 규모가 크고 복잡하기 때문에 턴어라운드 전반에 걸쳐 정확히 어떤 부품이 얼마나 필요한지 파악하기란 실제로 불가능하다. 이 때문에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 다양한 호스, 밸브 및 어댑터를 구비해야 유용하다. 이렇게 몇몇 기본 부품을 미리 구비하면, 이미 설치가 시작된 후에 추가 부품을 주문하지 않아도 되므로 상당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물론 운영자라면 미사용 재고품 처리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따라서 턴어라운드 프로젝트를 위해 임시 재고나 위탁 재고를 비축할 수 있는 공급업체를 찾는 것이 도움이 되며 이때는 필요에 적합한 파트를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는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사용한 부품의 비용만 부담하면 된다.

네번째로 현지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종 예기치 않은 일이 발생한다. 필요시 당장 사용할 적합한 부품이 없을 수도 있다. 공급업체와 협력할 때는 예기치 않게 필요한 부품을 시간에 맞춰 받을 수 있도록 해당 공급업체가 프로젝트 현장 가까이에서 현지 지원을 제공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다섯번째로 주요 부품의 설치를 신중히 지켜봐야 한다. 턴어라운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기술자의 수는 매우 많고, 전 세계의 다양한 회사와 분야에 속해 있는 수백 명의 인력이 동원되곤 한다. 따라서 이처럼 많은 공급업체들의 설치 관련 지식 수준은 천차만별인 경우가 많다.

턴어라운드 프로젝트에서 운영자는 일관적인 작업 방식을 원할 것이다. 예를 들어 기존 유체 시스템에 잘못 라우팅된 튜브에는 진동 피로(vibration fatigue)가 발생할 위험이 있는데 경험이 부족한 기술자는 단순히 똑같은 라우팅 및 클램핑 지점에서 시스템 부품을 교체할 수 있다. 반면 경험이 더 많은 기술자는 진동 위험을 제거하기 위해 라우팅을 개선할 것이다. 그런데 경험이 더 없는 기술자는 설치 작업에 사용할 공구와 장비를 적절하게 선정하지 못하여 부품을 손상시킬 가능성이 있고 추후 성능이 저조해지게 만들 수도 있다.

무수히 많은 하청업체들과 함께 일하며 적절한 장비로 균일한 설치를 진행하기 위한 한 가지 전략은 사양 내에 교육 및 인증을 포함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시스템으로 작업하는 모든 사람이 특정 수준의 기초 지식을 갖출 수 있고 최적의 설치 방법을 사용하게 될 것이다. 

여섯번째로 사전 제작된 조립체를 찾는 것이다. 화학 및 정유공장의 많은 유체 시스템에는 엔지니어링 복잡성이 존재한다. 때문에 턴어라운드 시행 전 사전 제작, 사전 조립, 사전 테스트를 거친 제품이 더 많을수록 하청업체는 이런 주요 시스템을 더 효율적으로 설치할 수 있다.

사전 제작된 어셈블리를 사용하면 수많은 공급업체 및 하청업체의 전문성/지식 일관성 문제를 다시 한번 경감시킬 수 있고, 노동 시간도 단축시킬 수 있다. 스웨즈락의 그랩 샘플링 판넬은 안전하고 효율적인 샘플을 채취하는 동시에 특정 플랜트 애플리케이션 요건을 충족한다는 점에서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는 부품이다. 매커니컬 씰 지원 시스템은 매커니컬 씰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패스트 루프, 필드 스테이션, 교정 모듈 및 스위칭 모듈, 샘플 프로브, 유체 분배 헤더를 포함하는 분석 서브시스템은 설계 설치공간이 간소하여 작업의 효율성과 일관성을 높일 수 있다.

일곱번째로 엄격한 품질 관리를 시행하는 것이다. 턴어라운드 작업시 운영자는 설치하는 부품의 품질과 일관성을 위해 관리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사양이 너무 느슨하면 계약자들이 저렴하고 품질이 낮은 부품을 공급할 수도 있다. 다양한 시스템에서 부품의 품질이 균일하지 않다면 성능의 불일치, 조기 유지보수 요구는 물론 차후에 가동 중지까지 초래될 수 있다.

주요 유체 시스템에서 고품질의 부품만 사용하도록 엄격하게 사양을 최신으로 유지하는 것이 턴어라운드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또한 다른 공급업체의 부품을 혼용하거나 다른 부품으로 교체하지 않아야 일관성이 높아지고 이로써 향후에도 시스템을 균일하게 유지하기 쉬워질 것이다.

모든 화학 및 정유공장의 운영자가 위의 팁들을 명심한다면 유체 시스템의 장기적인 안정성과 성능을 개선하면서 턴어라운드를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시행할 수 있을 것이다. 스웨즈락의 필드 엔지니어링 팀은 전 세계에 있는 화학 공정 및 정유 시설의 효율적인 플랜트 턴어라운드를 정기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