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윤서연 기자] 제1회 수소상 시상식이 영국 코번트리 워릭 대학 캠퍼스에서 23일 열렸다.

H2 View에 따르면 이날 시상식에서는 이동성, 산업용 애플리케이션, 생산 및 저장, 유지보수 등 마케팅 부문 등 총 16개 부문이 수여됐다.

Hydrogen Awards의 Matt MacNamara는 이날 “이번 시상식은 업계에서 재능있고 선견지명이 있는 사람들이 혁신과 수소의 우수성을 축하하기 위해 모인 첫 번째 시상식”이라고 말했다.

심사위원에는 Ian Constance, Advanced Promotion Centre의 CEO, Sharon George, Kele University 코스 디렉터, Jon Hunt, Jenny Kavanagh, Cranfield Aerospace의 최고전략책임자, Dr. Michaela Kendall, Faye Mcangul 프로그램 디렉터 Richardson, Bosch의 UK&I Lead Stationary Fuel Cells가 참석했다. 

주요 우수 업적 금상에는 영국의 GeoPura가 오프 그리드 전원 공급에 관한 두 가지 사례 연구를 바탕으로 수상했다. 심사위원들은 건설 현장, 영화 및 TV 세트 분야에서의 수소 전력 장치(HPU)의 성공을 주목한 것으로 보인다. GeoPura는 유틸리티 부문과 건설 부문에서도 수상했다.

GeoPura의 최고 상업 책임자 Rebecca McLean은 “현재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을 인정받아 매우 기쁘다”며 수상 소감을 밝혔다.

설치, 서비스 및 유지관리 부문에서는 미국의 퓨얼셀 에너지가 수상했다. 참석자들은 수상 회사의 트리거네이션 플랫폼에 주목했다. 또한 같은 플랫폼에서 유통상도 수상했다. Joseph Daly 퓨얼셀 에너지 제품 개발부 디렉터는 “우리가 이룬 것에 대한 인정에 감사하다”며 수상 소감을 표했다.

캐나다 연료전지 제조업체인 루프 에너지(Loop Energy)도 ‘매스 트랜짓’과 ‘유통 및 마케팅 및 통신’ 부문에서 두 개의 상을 수상했다. 

Fabio Managaniello 루프 에너지 영업 및 비즈니스 개발(EU) 디렉터는 “지난 몇 년간 당사는 생산 능력과 상업적 입지 확대를 위해 노력했다”며 “우리가 받은 상으로 그 노력을 인정받았음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Peter Clough 크랜필드 대학 박사, Tosin Adepipe 박사, Robert Warman은 흡수제 강화 증기 리폼을 활용한 수소 벌크 생산 개발에 초점을 맞춘 하이퍼 프로젝트로 수소 연구 및 혁신 금상을 수상했다. 

Tosin Adepipe 박사는 “수소 개발 공간에 대한 우리의 공헌을 인정받는 것은 큰 의미”라며 “팀, 프로젝트 파트너, 후원자, 대학의 노력이 결실을 맺어 기쁘다”고 밝혔다.

자동차 부문에서는 강철을 연료전지 양산에 사용할 수 있게 한 셰플러 테크놀로지스의 새로운 나노코팅인 Enertect PCT+가 수상했다.

스코틀랜드 HVS는 영국 도로의 탄소를 제거하는 수소 연료전지 트럭 플랫폼을 개발한 공로로 Road Hollage 상을 수상했다.

항공우주 부문에서는 H2 Clipper가 혁신적인 수소 추진 비행선과 엔드 투 엔드 인프라로 상을 수상했고 CMB도 이 상을 수상했다. 마린상에는 테크사의 HydroCat48 선원 이송선이 수상했다.

하이넷의 프로그레시브 에너지는 산업상을, 블룸에너지와 하이스토어 에너지는 생산상과 저장상을, 어드밴스드 수소 테크놀로지 그룹의 수소발전기가 국내상을 각각 수상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