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윤서연 기자] 호주 정부가 수소 산업을 지원하는 세계 정책 변화에 대응해 국가 수소 전략을 재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H2 View에 따르면 에너지 및 기후변화 장관회의(ECMC)에서 국가 수소 전략을 검토해 호주 관할 지역을 이끌자는 데 모든 장관들이 동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국가 수소 전략은 호주가 세계 수소 리더로 발돋움하기 위한 것으로 수출 기반과 호주 산업의 탈탄소화 모두 2030년까지 이뤄지도록 하는 데 있다.

호주가 국가 수소 전략을 검토하기로 한 배경에는 미국의 인플레이션 저감법과 같은 글로벌 정책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2022년 8월 통과된 인플레이션 저감법은 수소 산업의 획기적인 법률로 수소 업계의 지지를 받고 있다. 이에 미국은 수명주기 온실가스 배출량에 따라 수소 생산에 대해 kg당 3달러의 세액공제를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의 움직임에 따라 유럽위원회는 10년간 국내 수소 생산 보조금 지원을 위해 그린수소의 가격을 kg당 고정 프리미엄을 기반으로 8억유로의 경매계획을 이달 발표했다.

미국의 움직임에 대응해 유럽 위원회는 이달(2023년 2월) 10년 동안 국내 생산에 보조금을 지급하기 위해 녹색 수소 kg당 고정 프리미엄을 기반으로 하는 경매에 대한 8억유로의 계획을 발표했다.

피오나 사이먼 호주수소협의회(AHC) CEO는 이번 검토를 지지하며 “2019년 이후 세계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국가수소전략을 개정하고 이행계획을 제시하겠다는 정부의 약속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보조금, 채무, 인수 등 수소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장기적인 경제 메커니즘의 최적의 범위와 조합을 재고하는 전략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2019년 공개된 호주의 전략에는 깨끗하고 혁신적이며 안전하고 경쟁력 있는 수소 산업 발전에 대한 비전이 담겨있다. 지역 수요에 따른 생산 능력 개발, 혁신 및 R&D 등 수출, 운송, 산업, 가스 네트워크, 전기 시스템 및 안전과 관련해 수소를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