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LNG와 LPG가격 급변동에 따른 요금 조정 이슈가 급부상한 가운데 하반기로 조정 시기가 늦춰질 전망이다. 

사용량이 많은 겨울철 난방용 요금 부담을 지금 당장은 일부 낮출 수 있지만 하반기로 미룰 경우 냉방 요금에 또 실기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공정과 상식을 앞세워 정권을 잡은 윤석열 정부가 총선을 앞두고 국민들 표를 의식한 선심성 정책을 펼쳐 LNG와 전기, LPG 등 에너지 관련 업계의 부담만 키우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을 사고 있다. 

정부는 23일 LPG수입 및 정유사 관계자를 대상으로 ‘동절기 난방비 경감대책’을 위한 LPG 수급 및 가격 점검회의를 가졌다. 

프로판 기준 국제가격이 톤당 200달러 올라 전달대비 약 34% 상승함에 따라 3월 국내가격  인상요인이 발생했지만 난방비 부담 완화를 위해 가격 안정에 협조해 달라는 것이 주요 요청 사항이다. 

이같은 정부의 협조 당부는 사실상 가격 인상을 최대한 억제하라는 통보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도시가스도 마찬가지다. 

인건비, 인프라 유지를 위한 자재비 등 모든 부문에서 가격이 올라 소매공급비용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이지만 서민물가 안정을 이유로 중앙 정부의 압박이 지속되고 지자체도 소매요금 동결 결정을 내린 상태이기 때문이다. 

실적 발표가 모두 이뤄지지는 않았지만 도시가스사 대다수가 매출액이 증가했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크게 감소한 것이 현실이다. 

비록 어려운 시기지만 이를 넘기기 위해 인상 시기만 늦추다보면 부실이 눈덩이처럼 불어나 더 큰 부담과 손실을 감내해야 할 수 있다는 점을 결코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전기는 물론 도시가스와 LPG 등 에너지 사용을 줄이고 효율을 높여 부담을 낮추는 소비자들의 노력과 함께 에너지기업의 고통 분담도 이뤄지며 가격 상승에 추가 징수된 정부 세수를 활용한 정부의 지원방안이 함께 마련될 때 조화롭고 공정과 상식이 통하는 국가 및 사회 환경이 조성될 수 있다는 점도 살피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