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헌 기자

[투데이에너지 이정헌 기자] 4차 산업혁명 핵심산업으로 꼽히는 데이터센터 설립을 두고 지역주민과 사업자 간 대립이 날로 심화되고 있다.

지역주민들은 데이터센터 설립 시 함께 설치되는 고압 송전선으로 인한 유해성 문제와 주거단지 앞 대형 데이터센터 조성으로 인한 조망권 침해를 들며 설립에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중에서도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고압 송전선 전자파가 소아 백혈병과 암을 유발한다는 것이다. 

지난달 데이터센터 설립을 두고 주민과 사업자 간 갈등 해소와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열린 포럼에서도 이 문제는 도마 위에 올랐다.

발제를 맡은 전력연구원 담당자는 국내 지중송전선로가 국제 전자파 가이드라인에 준용해 시공되고 있음을 강조했다.

일부 유럽 복지국가에서 시공되는 극히 낮은 기준의 전자파 기준은 절대적인 수치가 아닌 주민과의 협의를 통해 진행된 사례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또한 국제암연구소의 자계 발암등급 분류에서도 낮은 수준의 자계노출이 암이나 소아 백혈병으로 이어진다는 증거는 미약하다는 발표가 있었다며 주민들의 우려사항에 대해 해명하기도 했다. 

그렇지만 주민들도 해당 결과가 미약하다는 것뿐이지 전혀 무관하다는 근거도 없다는 의견을 내세우며 생명과 직결되는 문제니 명확한 해법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양측의 입장이 팽팽하게 대립하면서 준공 시기마저 불투명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포럼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주민 수용성 확보를 위해 데이터센터 설립의 가장 큰 장벽으로 꼽히는 전자파 이슈에 대한 적극적인 설명과 홍보가 필요하다는 데 동의했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선진 기술들은 나날이 발전해가고 있다.

전 세계적인 흐름에 우리나라도 이 분야의 선두를 자처하며 기술 개발과 관련 산업육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4차산업의 발전을 위해 필수적으로 마련돼야 하는 것이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센터다. 우리나라는 이 데이터센터 산업도 적극적으로 육성해 전략산업화 한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데이터센터 특성에 따라 주요 수요처인 기업 인근에 들어서야 한다는 사업자들의 설명에도 불구하고 산업부는 수도권이 아닌 지방 분산을 유도해 수용성 문제를 한다는 해법을 제시하기도 했다.

데이터센터를 수도권이 아닌 지방으로 보내 수용성을 해결한다는 방법은 어불성설이다. 어떤 국민도 전자파 유해성 우려를 접하고도 데이터센터를 환영할리는 만무하기 때문이다.

대상자를 줄여 수용성을 낮춘다는 비책보다 전문가들의 의견처럼 주민들에 대한 적극적인 해명과 홍보가 선행돼야 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