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우리 생활에서 반드시 필요한 환경·에너지 관련 시설들이 주민들로부터 외면받아 오고 있다. 

최근 나주 SRF 열병합발전소 가동을 놓고 한국지역난방공사와 나주시의 6년간의 법적 다툼이 일단락됐다.  

2017년 준공된 나주 SRF 열병합발전소는 전남의 3개 권역인 목포·신안, 순천·구례, 나주·화순에서 발생하는 가연성 쓰레기를 연료로 열병합발전시설을 가동해 나주시 아파트와 공공기관 및 건물 등에 온수를 공급하는 시설이다. 

하지만 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에서 타 지역에서 발생한 쓰레기로 가동하는 것을 금지해야 한다는 집단민원을 제기, 나주시는 한난의 연료 사용 승인과 사업 개시 신고를 반려하면서 소송으로 이어졌다.

동탄-고덕 연계 열수송관공사 역시 지역 주민들의 노선 변경 요구로 인해 마찰을 빚고 있다. 

부천시는 노후화한 대장동 쓰레기 소각장(자원순환센터)을 대신해 인천·서울과 함께 사용하는 광역소각장을 새로 지으려던 계획을 타 지역 쓰레기를 받을 수 없다는 주민들의 반대로 백지화했다. 

또한 급증하는 데이터 관리를 위해 필요한 데이터센터가 건설되고 있다. 하지만 지역 주민들은 데이터센터 설립 시 함께 설치되는 고압 송전선에서 발생되는 전자파로 건강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는 과학적 근거가 미약할 뿐만 아니라 국제 전자파 가이드라인을 준용해 시공되지만 주민들의 우려를 지우지는 못하고 있다. 

정부에서는 이와 관련해 수도권에 집중된 데이터센터를 인센티브를 제공해 지방으로 분산한다는 계획이다. 데이터센터가 지방으로 분산된다고 하더라도 지방 주민들도 수도권 주민들과 같은 반응을 보일 것이다. 

일각에서는 ‘내 뒷마당에서는 안 된다(Not In My Backyard)’라는 ‘님비(NIMB)’현상이라고 비판을 한다. 하지만 자신들의 생활권 안에 이러한 시설들이 들어선다면 과연 이들과 다른 반응을 보일지 의문이다. 

이러한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은 ‘소통’이다. 과학적·법적 설명과 함께 경제·환경적 혜택에 대한 설명도 필요하다. 또한 정부에도 문제 해결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